과연 나는 MCT 복귀가 가능할까?

MCT는 Masters Cycling Tour라는 의미로 동호인 리그 경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간 5~6개 정도의 원데이 레이스 경기 실적을 종합하여 가을 경에 TourdeDMZ라는 3일간의 투어 경기로 그해 최강 선수, 팀을 가리킵니다. 나는 2018년 DMZ(안전보건공단 팀 소속)를 끝으로 사실상 MCT를 은퇴했습니다.

생각해보면 2012년에 9박 10일의 Tour De Korea(CNF 레이싱팀 소속) 경기를 끝으로 동호인 레이싱도 하지 않을 생각이었는데, 무려 7년이나 지나서 그만둔 것이었습니다. 팀 활동을 4군데나 했네요.

지금 보니까 멤버들이 벌벌 떨었네요. 기항 바이크, 지드래곤, 출발… 저 빼고 다 1등 입상 이력이 있는 멤버였어요.

아무튼 2018년에 MCT를 마지막으로 2019년 말에 팀도 탈퇴하고 2년 6개월을 샤방과 탔더니 기량이 점점 줄어드는 게 체감되고 있습니다. 나이도 이제 만 40세라 체력도 예전 같지 않아요.

그러면 계속 샤방 카페라이더를 하고 투어를 나가면 되는데 MCT 복귀를 왜 하고 싶지? 그냥 미련이랄까…. 미련도 맞는 얘기고, 저번에 언급한 해외(프랑스, 이탈리아) 그랑폰도 완주할 몸을 만들기 위해서는 꾸준한 고강도 훈련이 필요한데 그걸 더 강제하기 위해서는 MCT리그 경기가 딱 맞기도 합니다.

MCTD 리그의 문제는 3가지.

  1. 팔당-분당리 60km 코스솔로 평속 34km/h 만들기
  2. 지금 잘하는 분들은 이게 어려워? 라는 반응을 보일 수도 있지만 지금의 저에게는 어렵습니다. 이게 어렵다는 건 MCTD 리그에 나가서 컷오프될 확률이 굉장히 높다는 거예요. 유명산(7km, Alt 440m, 6.3%)의 크라임 기록은 최소 25분은 내야 합니다. 체중 대비 20분 파워로 따지면 3.3 정도가 커트라인이라고 생각합니다.
  3. 2) 겨우 완주한 수준의 자신을 받아줄 MCT팀 찾기
  4. 개인으로 출전해도 되지만 대다수 팀에 나가서 하하하하는 중에 혼자 출전하고 싶지는 않아요. 하지만 겨우 완주할 수 있는 수준과 팀 내 활동을 절반도 참가하지 못하는 저를 받아줄 팀이 있을지 모르겠네요.
  5. 3) 아내에게 허락을 받는다
  6. 코로나로 인해 대회가 대폭 축소되었지만 원래는 강진, 나주 등 전라도 끝까지 내려가 경기를 해야 하기 때문에 유부남들은 눈치를 보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래도 마지막 도전이라는 걸 이해해 줄 거예요. 허가보다 용서하기 쉽잖아요.

MCT는 그랑폰드와 분위기가 전혀 다른 경쟁 대회입니다. 서로 자리를 빼앗으려는 위험한 행동도 많고 다운힐도 과감해서 한번 사고가 나면 크게 다치고 그 사고도 자주 일어납니다. 그래도 무슨 미련이 남았는지 꼭 다시 해보고 싶은 마음이 강해지는 요즘입니다.

PS 서울, 수도권 동부 지역에서 저처럼 MCTD 리그 정도 도전해 보고 싶으신 분들은 댓글로 알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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