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릴 수 있도록 걸어야 합니다. [AAA] 오늘의 자동차 기술은 자율주행차가

자동차 회사들은 맨손에 기존 차량기술의 미세 조정이라는 자율주행차의 대중적 수용을 개선하는 열쇠를 쥐고 있을 것입니다. AAA의 연례 자동차 조사 결과 22%의 사람들만이 제조사가 자율주행자동차 개발에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운전자들 중 상당수는 자동비상제동(automatice mergency braking) 및 차선유지보조(lanekeeping assistance)와 같은 현재의 차량안전시스템이 보다 잘 작동되기를 바란다고 응답했고, 절반 이상(58%)은 다음 차량에 이러한 시스템을 장착하기를 바란다고 응답했습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운전자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면 자율주행차 수용의 길을 열어주는 보다 정교한 차량기술에 개방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AAA의 자동차 엔지니어링 및 산업 관계 담당 이사인 Greg Brannon은 사람들은 새로운 차량 기술을 받아들일 준비가 돼 있다며 특히 이것이 운전을 더욱 안전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면 더욱 그렇다고 말했다. “소비자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분명히 알고 있고, 자동차 회사가 지금보다 좋은 경험을 제공할 기회를 잡는다면 그것은 내일 차의 기반을 갖출 것이다.”

2020년 차량모델의 거의 96%가 자동비상제동(automatice mergency braking), 사각지대경고(blind spot warning) 또는 차선유지보조(lanekeeping assistance)와 같은 최소 하나의 첨단드라이버보조시스템(ADAS)을 장착하였습니다. 새로운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적어도 한 가지 타입의 자동차 안전시스템을 가질 가능성이 높으며, 많은 경우 이것이 첨단차 기술과의 첫 번째 상호작용이 될 수 있습니다. 이전 AAA 연구에서는 일부 시스템, 특히 대중이 사용할 수 있는 가장 높은 수준의 자동화를 제공하는 시스템이 항상 예상대로 작동하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부정적인경험은미래차량자동화에대한운전자의의견에영향을미칠수있습니다. 또, 테스트를 확대해, 드라이버가 접하는 것보다 실제의 시나리오를 포함시키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 메이커가 차량 기술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필요성을 강화합니다.

AAA

자율주행기술에 대해 여전히 미지근한 AAA가 6년째 실시하고 있는 자동차 자동화에 대한 조사는 자율주행차를 중심으로 신흥 자동차 기술에 대한 소비자 심리를 추측해 왔습니다. 더욱 발전된 기술을 가진 자동차를 소유하는 것에 대한 미국인들의 관심은 더욱 고조되고 있는 반면, 그들은 여전히 완전한 자동차의 자동화에 대한 생각에 열을 올리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AAA 조사에 따르면 운전자의 14%가 직접 운전하는 차를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작년 결과와 비슷합니다. 그러나 86%는 자율주행차 탑승이 두렵거나(54%), 잘 모르거나(32%)라고 답했습니다.

COVID-19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기 때문에, 사람들이 자율주행차를 주저하는 것은 대유행이 거의 변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AAA는 운전자에게 COVID-19가 대중교통 또는 승차공유 서비스가 상승의 대안으로 자율주행차를 사용하기로 한 결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물었습니다. 비교적적은수만큼자율주행차를선택할가능성이높다고했는데COVID-19결정에영향을미치는것은아무런차이가없다라고더많은수가이야기했어요.

자율주행차는 소비자가 이용으로 끊을 날이 아직 몇 년 남았어요 그러나 도로에서의 테스트가 확대됨에 따라 운전자들은 다양한 수준의 신차 기술과 상호 작용할 것입니다. 국민들도 자율주행차가 언제 어떻게 일상의 한 부분이 될지에 대해 스스로 교육할 기회를 찾아야 합니다. 업계와 소비자의 공동 노력은 불안에서 벗어나 수용에 접근하기 위해 진전이 필요합니다.

Brannon은 “자율주행차 개발과 관련된 업계의 투명하고 정확한 정보가 소비자들의 우려를 덜어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조사방법 조사는 2021년 1월 15일부터 17일까지 전체 세대 인구를 대표하도록 설계된 확률 기반 패널을 사용하여 실시되었습니다. 이 패널은 미국 가구 인구의 약 97% 표본 범위를 제공합니다. 대부분의설문은온라인에서완료되었고,인터넷에접속되지않은소비자들은전화로설문조사를진행하고있습니다.

18세 이상의 미국 성인 면접은 합계 1010건이었습니다. 전체 연구의 오차 범위는 95% 신뢰 수준에서 4%입니다. 하위집단이 작을수록 오차한계가 큽니다.

운전자들은 자율주행자동차 개발보다 자동차 안전시스템의 개선이 우선이라고 말합니다.

인터럽트기가 블로그를 시작하는 초기에 ADAS기술을 소개하면서 “자율주행차의 선행기술, ADAS”라는 표현을 사용한 적이 있습니다. 자동차 자동화 기술이 조금씩 소개되던 초기에 우리는 ‘운전자 보조 시스템’이라기보다는 ‘자율 주행’이라는 표현으로 많이 소개되었습니다. 당시에는 자율주행이라는 개념 자체가 부족했던 시기였습니다. 그러나 현재 대부분의 자동차 제조업체는 자율 주행이라는 용어를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첨단 드라이버 보조 시스템’이나 ‘ADAS’라는 용어를 자주 사용합니다. 어느 정도 개념적인 정리는 된 것 같아요. 하지만 아무래도 ADAS 기술이라기보다는 자율주행이라는 용어가 더 흥미(?) 있기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일반인이나 언론에서는 많이 사용합니다. 이 문제에서 ‘자율주행’이라는 용어가 광의의 의미를 담고 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아직 판매되고 있는 어떤 자동차도 자율주행이라는 표현을 붙일 수 있는 기술을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심지어 자율주행의 선구자와 추종하는 사람들이 있는 Tesla도 직접 자신들의 기술은 ADAS 기술이라고 표현했습니다.

올해 Level 3 수준의 기능을 제공하는 차가 출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많은 기업들은 이미 자신들의 스케줄을 이미 공개한 상태에요. Level 3은 SAE가 구분하는 자동차의 자동화 단계에서 “Automated Driving” 레벨입니다. 기존의 보조 시스템이 아니라 자동 운전이 가능한 단계입니다. 자율주행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제가 생각하는 자율주행 수준과는 차이가 있습니다만, 사람에 따라 해석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예로부터 SAE의 구분이 아닌 다른 기준이 필요하다고 언급하는 학자도 많습니다. 어쨌든 Level 3 시대가 온다면 아마도 우리는 자동차 자동화 초기에 있었던 자율주행이라는 광고를 다시 보게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뭐예상문구는이제진짜자율주행을만날때가되었다 정도가아닌가싶습니다 너무 올드한 표현이네요^^물론 그동안 사회적 기반이 부족하면 지금처럼 조용히 광고를 할 수도 있습니다.

SAE 이번 뉴스는 그러한 자율주행기술이 등장하기 전까지 현재의 보조시스템이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소개되고 사용할 기회가 늘어나야 한다는 뜻으로 이해됩니다. 물론이글은아직자율주행기술보다는자동차는안전이우선이라는개념이강하다는것을보여주고있습니다. 바로 이 부분이 기존 자동차 회사들이 생각하고 있는 자율주행 기술의 정착 과정입니다. 아무래도 자율주행기술을 개발하는 테크 기업에 안전하다는 개념보다는 혁신이라는 이미지가 강합니다. 물론 현재 자율주행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대부분의 테크 기업들은 안전하다는 이미지를 심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기술 자체에 별로 관심이 없는 사람에게는 그다지 짐작이 가지 않습니다.

앞으로의 사람들은 이러한 이야기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도 자동차를 만드는 기업이 더 안전할 것이다.

이것이, 자동 주행 기술의 테크 기업에 있어서는 최대의 약점입니다. 결국 스스로 차를 만드는 것은 무리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게 될 것입니다. 대부분의 테크 기업은 기존의 자동차 메이커와의 협력에 집중하지 않을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스스로 차를 만드는 것은 기대한 만큼의 성과를 만들어 내지 못할지도 모릅니다. 이것이 아직 자동차 메이커가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런 줄다리기는 아직 진행 중이에요. 줄다리기를 위해서 이제 막 줄을 잡은 거라고 할 수 있어요. 각자에게 남은 시간이 얼마 없어요. 소비자들은 과정보다는 결과물에 더 관심이 있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회사들은 얼마나 안전하다는 이미지를 강조하면서 빠르게 자율주행 기술을 포함시키는 데 집중하고, 테크 기업은 혁신적인 기술을 안전한 자동차에 얼마나 많이 적용시킬지 고민합니다. 누가 시장에 더 빨리 침투할 수 있느냐가 중요하죠.

Level 3는 불필요하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Level 3는 사람들에게 현재의 안전 최우선이라는 접근방식을 통해 자율주행이라는 새로운 이미지를 심어주는 가교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은, LiDAR와 DMS(Driver Monitoring System)의 확산과 그 기능을 향상시키는 소프트웨어의 향상은, 우리가 생각하는 자율 주행의 시대를 조금이라도 빨리 경험할 수 있다고 판단합니다. 그런 시대가 지나면 사람들에게 자율 주행이라는 이미지는 호기심이 아니라 필요하다는 이미지가 생길 수 있습니다.

물론 아직 이것보다 크고 복잡한 고민과 장애물이 더 많습니다.

PS: 검색에 들어가서 원하는 내용을 찾을 수 없다면 태그 또는 검색을 하면 더 많은 자료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원하시는 내용이 없으시면 저한테 연락주시면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 도와드리겠습니다. 부담 갖지 않으셔도 됩니다

Over the Vehicle !!!

참고자료 ORLANDO, Fla.(Feb.25,2021) -Automakers mayal ready hold the key to improving public acceptance of self-driving cars: fine-tuningexistingvehiclenewsroom.aaa.com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