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운전 동승자 처벌 방조죄의 성립 기준은
도로교통법을 위반하는 사례가 줄을 선 가운데 차량을 보유한 사람도 더 많아지는 추세에 이르면 앞으로 더 심각한 난제가 일어날 것으로 예측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특히 타인에게 치명적인 피해를 준 안건이 대부분인 음주운전 교통사고의 경우 규제를 더 강화하지 않으면 방법이 없다는 소견도 있는 만큼 중대한 사회적 문제가 됐습니다. 면허가 없는 사람들조차 음주운전은 위법행위로 알고 있지만 여전히 물의를 빚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간과하고 음주운전, 즉 위험운전을 아무렇지 않게 진행하는 경위도 많이 도발당하고 있어 안타까운 실정입니다. 이전부터 현재까지 영속적으로 우리 주변에서 작업하고 있는 항목이고 얼마 전에는 더 큰 피해로 다가오고 있기 때문에 대한민국에서도 이를 바라볼 수 없고 죽은 청년의 이름을 따서 법을 개정해 엄격하게 다스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이처럼 음주운전자에 대한 처벌 수위가 높아진 가운데 운전대를 잡은 처지가 아닌 상황에서도 죗값 위기에 놓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음주운전 동승자 처벌의 경우 음주운전을 방조한 혐의가 추궁됩니다. 예기치 못한 혐의에 휘말려 제대로 된 대처를 하지 못하고 죄값을 묻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관련된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K군과 P군의 에피소드에서 이 두 사람은 회식이 끝나고 귀가하려던 차에 차를 몰고 왔는데 대리운전 기사가 호출되지 않자 P군이 그대로 운전대를 잡고 귀가하자고 설득하게 됩니다.
따라서 두 사람은 만취 상태임에도 운행을 강행하고 귀가를 택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목적지에 도착할 무렵 정차해 있던 차량과 접촉사고가 났는데 여기서 수상히 여긴 다른 사람의 차주는 곧바로 경찰관에게 신고하면서 사항이 촉발된 겁니다.
신고 차량의 진술로 만취 후 운전한 것으로 드러나 법조인에게 도움을 받고자 했습니다. P 군이 K 군에게 목적지까지 근거리라며 차를 몰고 가 달라고 부탁한 것을 확인했는데요. 실책이 인용되자 대리인은 P군이 진심으로 반성하고 있음을 검증하기 위해 반성문과 탄원서를 통해 선처를 신청했습니다. 같은 부주의를 막기 위해 일상에 신경 쓴다는 내용을 담아 제출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법률적 지원을 받게 되었고 선처를 받게 되었습니다.
술 마신 후에 운전하는 것만으로 징벌 대상이 되는 건 아시겠죠. 하지만 그 인간처럼 차에 탄 인간도 방조한 것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음주운전 동승자의 처벌을 받게 되는데요. 합당죄가 적용되면 어떻게 죄값을 받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받는 혐의는 직접 자기 자신이 이행한 것은 아니지만 불법 소행을 하는 데 일조를 하거나 알면서도 방관하는 상황에서는 방조 혐의를 받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함께 동승하는 것만으로도 알면서 방관하거나 일조하는 것으로 간주해 음주운전 동승자 처벌을 받는 겁니다.
본인이 직접 핸들을 잡는 것은 아니더라도 다른 쪽에 술기운이 있다는 것을, 술을 마신 것을 알고 있음에도 차량을 운행시켜 놓은 것, 방관하고 있었던 것 외에 운행을 꼭 해야 하는 입장인데 주류를 권하거나 판매를 한 상황에서도 난제가 됩니다. 보통 가장 적게 먹은 인간에게 사태가 되지 않는다고 제안하는 처지가 많다고 합니다. 이런 경위에서도 음주운전 동승자 처벌은 인용될 것입니다. 구성요건의 초점은 고의성입니다. 만약 사고도 함께 도출했다면 함께 동승한 인간에게도 복잡한 상황이 비난받을 수 있기 때문에 형벌과 이외의 책임도 함께 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 농도 수치에 따라 받는 행정명령이나 죄값이 달라지는데요. 그 수치를 보면 0.2% 이상인 상황이라면 2년 이상 5년 이하의 복역형 혹은 1,000만원 이상 2,000만원 이하의 벌금형을 선고받았습니다. 더욱이 0.08~0.2%라면 최대 2년의 강제노역복무형 혹은 최대 1,000만원의 벌금형이 0.03~0.08%라면 최대 1년의 강제노역복무 혹은 최대 500만원의 벌금형을 선고받게 됐습니다.
동시에 재범이라고 하면 2회만 해도 가중죄 대상이 되고 수치 기준과 상관없이 높은 형량을 죄의 대가로 받게 됐습니다. 다만 개정된 법안에 현재 위헌이 판단돼 많은 부분이 다시 원래 기준으로 돌아갔다고 하니 해당 형벌 내용은 참고하되 개정 직후 개정된 법안으로 죗값을 받을 예정이거나 받은 상황이라면 재심 청구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고가 아니라 단속 현장에서 적발되는 경우라면 사고를 낸 경우보다 비교적 적은 형량이 주어지지만 쉽게는 분명히 비교적 적은 형량이지 결코 낮은 형량이 아님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음주운전자가 어떤 처벌을 받느냐에 따라 음주운전 동승자 처벌이 결정되므로 사안이 심각하다면 결코 안심해서는 안 됩니다. 단순 적발된 사례가 아니라 음주운전 교통사고를 낸 상황이라면 죄가가 더 상승하게 되는데 여기서 후속조치까지 실행하지 않았다면 실형까지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중대시해야 할 부분이라면 동승자가 알코올을 섭취했는지 정확히 처리하기 어렵거나 혹은 인지할 수 없는 상황에 놓여 있다면 이는 음주운전 동승자 처벌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와 반대의 경우, 즉 알고도 간과한 행위는 형법 제32조에서도 명시되어 있듯이 종범으로 간주하게 됩니다.
음주운전 동승자 처벌은 음주를 한 지인에게 차를 운전하는 것을 부추기거나 운전대를 잡는 것을 멈추지 않으면 성립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차량을 운행해 달라는 말만 건드려도 방조죄 혐의가 적용되는 겁니다. 물론 운전자와 형량이 같지 않아 감경된 형량을 받게 되겠지만 사안의 심각성에 따라 양형 수위를 깊이 걱정해야 하는 처지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운전자와 함께 법률 지원을 요청하면 보다 원활한 상황으로 이어지는 해결책을 제시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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