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비전을 외치는 ‘CEVI’로 준비한 ‘트렌드 헌터 2019’ 공유경제를 판을 뒤집고 구독경제의 새로운 판을 짜라!” 마케팅 스페셜리스트 ‘맹명관 교수의 공유경제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맹명광 교수님은 제 인생 최고의 멘토이자 첫손입니다.그분의 가치를 글로 다 설명할 수는 없지만 간략하게 소개하자면 -25년 넘게 컨설팅과 마케팅 전문 강의를 해온 마케팅그룹-IT융합도시정책학과 박사를 취득한 변화와 혁신의 리더-50여권의 저서를 쓴 삶에 대한 혜안과 통찰력이 뛰어난 게임체인저-생각이 바뀌는 의자, 아침마당, 세바시 등의 방송진행 및 출연
밀레니얼 세대, 구독경제가 대세다 – 4차 산업혁명 마케팅 트렌드 –
‘ # 구독경제라는 새로운 툴입니다.세상이 바뀌는데 우리가 어떻게 적응해야 하나.어렵지 않아요?히틀러가 저녁 8시에 모으는 것은 이성이 마비되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맹명관 교수님은 20년 가까이 B2C를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B2C 마케팅 강사는 기업의 문제를 해결해야 했습니다.
공유의 경제 시대부터 코드가 바뀌었습니다.AI와 빅데이터가 친근하게 생각하시나요?아마존이 스타트업일까요?타고난 게 있는 것 같아요.타고난 사람들이 있어요! 그런 사람은 CEO로 태어난 사람입니다.지금까지 만난 사람들을 보면 100만명 정도 만난 것 같아요.경험입니다! 30년 단위로 세대가 바뀌지만 올해는 #밀레니얼 세대입니다.의사소통, 리더십에 대한 내용이 나오지 않아요.기업은 고객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그들이 가진 고민이잖아요.이 비밀을 알아야 해요!
강사들이 가장 좋아하는 것 ‘명강사’라는 단어를 자주 붙입니다.강의를 들은 사람들이 붙여주는 것이지 내가 붙이는 것이 아닙니다.
공부를 하지 않으면 안됩니다.저는 줄이 있는 곳에는 가지 않아요.집밥 백선생님께 코칭을 받고 아침 5시에 줄을 서는 트라이들이 있습니다.누군가 악플을 달았는데 아침 5시부터 9시까지 굶었는데 뭐가 맛있지?(배고파서 뭐라도 맛있지?)
제 인생에 성공은 올까요? 안 올까요?성공의 개념은 다르지만 왜 아직 성공하지 못했을까요?예전에는 잘하는 방법을 들었어요.지금은 얼마나 오래 가는 방법을 들어보세요.올해 60살이 넘었습니다.지금 제 친구는 연금걱정, 건강걱정을 하고 있습니다.이제 정말 운이 나쁘면 120살까지 살아야죠.일 없이 60년간 살 수 있어?힘들지 않아요?
저희가 #변화 #혁신을 많이 얘기하잖아요변화! 우리가 통제할 수 있을까요?혁신은? 통제할 수 있습니다.추운 겨울이 오면 옷장으로 옷을 바꿀 수 있듯이, 근데 겨울이 오는 건 바꿀 수 없잖아요.근데 그 범위가 너무 많았어요.현대차를 갔는데 매일 2만 5천 명을 만났어요.남자의나이40세라면가장무엇을받아들이지 않는나이입니다.60회째 하면서 너무 힘들어서 강사님들의 무덤이라고 다들 얘기했어요
혁신에는 순서가 있습니다.실리콘밸리에서 일하는 사람이 주 52사기에 성공하는 사람이 있나요?왜 내가 원하지 않는 삶에 잣대를 들이대야 하죠?제 인생은 어떻게 되나요?오늘 같은 내일, 내일처럼 오늘이 되면 골치 아픈 하루가 되겠지요.
행복합니까? 뭔가 개운한 것이 있겠죠.다른 사람은 #검은 수저로 살았지만 저는 #빚으로 백만장자였습니다.
- 자신이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을 잘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 마케팅하면 어렵고 익숙하지 않나요?제가 59세에 박사학위를 땄어요.경영학적 관점에서 볼 때 관점을 바꿔야 했습니다.4차 산업혁명이 왔기 때문입니다.
- 지금현재직업을가지고있다는것에새로운공포를주는거죠.# 알파고가 이세돌을 이겼을 때 세상은 발칵 뒤집혔다고 합니다.왜 이세돌이 알파고를 이겨야 할까.4차 산업혁명의 인간의 인문학적 요소를 간과한 것입니다.
- ●현대자동차가 자동차를 운전하지 못하는 이유?# 인프라가 필요합니다.현대차가 인프라를 한 번도 정비한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이동통신사도 함께 구축해야 하는데 그런 적이 한 번도 없었다는 겁니다.
- 정부도 혼돈에 빠져 있다구요.그래서 개인의 혼돈은 얼마나 심각할까요?# 소통이라는 말이 갑자기 없어졌어요.
- 여러분 말씀 잘 하고 계신가요?사람을 대할 수 없게 된다면, 하지만 여기서 돈이 생깁니다.그래서 공유를 할 수 있었습니다.2007년도에 리먼 쇼크가 있었습니다.제 행복을 돈으로 유지했거든요.서로 나누자고 나누기 위해서는 서로 협의를 해야 했거든요.그래서 공유경제가 나왔는데 그 중심에 인문학적 요소가 있었다는 거죠.
- 옛날에는 물건을 소유하고 있었는데 2007년도에 무너져서 공유가 나왔는데 지금부터 #구독경제라는 말이 나왔습니다. 그것도 동양에서 나올 거예요.
- 신문 구독하시겠습니까?강남 영업사원인데 와이셔츠가 필요해서 음악 8000원만 내면 무제한으로 들을 수 있어요.회장님! 현재 기업 창고에 있는 재고품을 밖으로 내놓는다면 하지 않겠습니까?무슨 말이냐면 소비자를 더 이상 만나지 못하고 푸쉬할 수 없다는 거죠 #리더십?조직이 별로 안 중요한데?사람을 만나야 뭔가를 공급할 수 있어요.
- 밀레니얼 세대 초등학교 때 IMF를 겪었어요.사회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매우 관심이 있습니다.이 세대가 경제적으로 나오자 의사결정력이 높아지기 시작했다는 겁니다.
- 과연 소비자가 달라졌다는 거죠.제품이 아니라 연결에 대해 이야기하는 거예요.바뀐 #소비자가 빠른 속도로 준다는 거죠.그걸 알아야 구독경제를 설명할 수 있어요.제품의가치서비스에대한가치는별로중요하지않다는거죠.왜 마트에 가지 않을까요?무엇이 발달할까요?# 택배 산업입니다.마트에 가지 않는다는 것은 기업보다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마켓카레는 한밤중에 배송해준다는 겁니다.제가 수많은 브랜드를 앉은 자리에서 뽑는다는 거죠편집하는 소비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항상 인터넷에 연결되어 자신의 의견을 강력하게 표출하고 수시로 이동하는 고객의 세계, 고객의 충성도를 얻는 것은 단순한 충성도 프로그램의 범위를 훨씬 뛰어넘는 엄격한 신뢰를 얻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신뢰혁명이기 때문이다. 고객을 단순히 숫자나 계정 이상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가진 고유한 사람으로 인식해야 하며 이제 고객은 세상의 중심에 있기를 기대한다.위의 영상을 보고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연결성 ‘#권한’이라는 말이 나오죠?다른걸 선택한다고 하네요.기업에서 소비자가 왜 떠나는지 모른다는 거죠.예전 방식으로는 안 된다는 거죠.# 빅테이터가 아닙니다.무인 판매대가 언제 올까요?오프라인 매장은 별로 중요하지 않다는 거죠.
그 선택은 고객이 선택한 것이기 때문에 ‘전사적인’ 마케팅 교육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기업과 고객을 나눌 수 없다는 거죠.고객은 소유하기보다 접속하기를 바란다는 것입니다.기업에서는 소비자가 얼마나 만족하는지 관찰하는 입장이지 리더십으로 이끌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중소기업이 AI에 투자하는 시대가 언제쯤 올까요.인천길병원으로.AI가 암을 87% 잡는다면?여러분은 서울대병원에 갑니까?인천 길 병원에 갑니까?그 정도로 투자하는 정도라는 것은 투자의 원인이 있어야 하고 막대한 투자 시간이 필요했다는 것입니다.
소비자들이 이제는 변화하고 있다는 거죠.저는 광고회사 출신입니다.# 카피라이터 출신입니다.4차 산업을 연구하면서 배운 것 중에 제가 아직 카피라이터라면요?지금쯤 끝났다고 느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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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은 더듬어도 생각은 더듬지 않잖아!잭 웰치 미국 GE(General Electric)사 잭 웰치의 위대한 승리 책은 대단합니다.말은 심하게 더듬는 것은 장애가 아니다.머리가 좋아서 그런지 생각은 못잡는거 아냐?!
보는 만큼 살 거예요.뭘 보느냐에 따라 생각만큼 살죠.좌절하면 좌절한 인생을 살게 됩니다.
‘구독경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생존전략 1. 구독경제를 논하다
- 구독경제를 논하면서 구독경제는 수백 년 이상의 소유 개념을 풀어내고 새로운 물건을 소비하는 방식을 소유에서 가입으로 바꾸고 있다.미국 경제잡지 포브스의 수백 년간 이어져 온 것에 새로운 아이티의 요소가 들어오자 사람들의 생각을 바꾼 것입니다.미국 경제잡지 포브스가 지적하고 나올 겁니다.언제 어디서나 콘텐츠를 즐겨라.
2. 언제 어디서나 콘텐츠를 즐겨라- #구독서비스 출현배경 #현대카드 전문위원이었을 때 플라스틱 머니 안 쓰시죠?전자결제가 되잖아요.데이터를 하는 거예요.사람을 중심으로 하면 이 회사는 데이터를 판매하는데 있어요!지금은 변화가 왔다고 혁신을 하지 않고 제로니 리프킨 <소유의 종말> ‘소유의 시대를 넘어 접속과 이용의 시대 예측’ 망명 데이터베이스를 가진 사람을 찾는 것이 빠르다.그래서 진화해 나가는 게 컨슈머들이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전쟁을 했습니다.생산에 참여하는 #프로슈머가 나왔습니다.프로슈머 때도 온라인이 있었어요.인터넷을 통해 물건을 사고팔겠다고 했어요.그게 #아마존이라는 거죠.그때 온라인과 지금의 온라인은 다릅니다 #스마트슈머, 이건 소비자의 선택입니다.# 큐레이슈머 시절의 판촉이 없어졌습니다.개발팀이 해서 구독을 하게 됩니다.
경제 흐름은 산 만큼 냈는데 공유경제에서 쓴 만큼 내죠.나이가 들면 여행을 가잖아요.일년에 백만 명씩 태어났어요.한꺼번에 120명이 있었어요.선생님이 모두를 기억하지 못했어요.그때가 베이비부머였어요.올해부터 70만명이 나옵니다.국민연금이 어려워서 잠을 잡니다.빅 브러더가 국민연금이었어요.지금 70만명씩 빠지면 국민연금은 힘들죠.70만명씩 나가서 여행가면 최고죠?이건 현실적인 문제입니다.
제 친구는 아웃도어를 입고 산에 올랐습니다.70만명이면 여행업이 엄청나겠네요.대한항공을 탈까요? 외국항공을 탈까요?나이든 사람은 KAL을 타나요?숙박은요? 호텔이죠, 여행은요? 패키지 여행입니다.여기 틈새 연령층 30~40대 캥거루족입니다.부모 옆에서 같이 사는 흡혈귀 조이들이 부모와 함께 자유여행을 간다면 여행업은 외국인들에게 패키지를 팔까요?여행업이 부도날 거예요.소비자가 있으면 시장이 성장할 거라고 믿는 거죠.그래서 강북에서 제일 산부인과가 문을 닫는 거예요.
소유경제는 부자가 많이 삽니다.은행에 가면 현금 20억을 가지고 있으면 부자래요.앞으로 남은 인생에 20억을 벌 확률이 얼마나 될까요.정말 세끼 밥도 먹기 어려웠는데 부자가 되어 있었는데 안됐어요 소유경제는 돈 많은 사람이 제일이었어요.
실리콘 베리에 #핀테크가 나왔거든요돈에 아이티 기술이 들어갔어요.아이티가 비즈니스 모델을 바꿨어요.은행이 가진 집의 입장의 벽이 낮아졌다는 겁니다.한우를 팔았던 인간들이 끝났다는 거죠.이때 공유경제가 나왔거든요 #에어비앤비가 나왔어요누가 자기 집을 남에게 빌려줄 것인가.전국 130만 명의 트라이얼이 자신의 집을 빌려주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페이스북 중에 매번 사고가 나니까 자율주행차가 나오면 얼마나 좋을까.라는 생각으로 시작하면
수많은 걸 공유하고 있었는데 그 중에서 일정 금액만 내면 구독할 수 있다는 거죠.8000원만 내면 독일제 면도날 4개를 줘요.독일제인지 봤어요?제품에 대해서 속이라고는 하지 않아요.4개를 가지고 있는데 한달에 4개를 다 쓸 수 있나요?게다가 1만원 정도는 지불할 수 있어요.그래도 진열대에서 무엇을 사용할까 고민하지 않게 됩니다.경제에 대한 방법이 성처럼 쌓은 경제방식을 무너뜨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신문 구독하듯 신문 구독하면 다 보나요?다 안돼요. 하지만 신문 구독자는 매달 돈을 내고 있다는 거예요.구독경제 시장 규모가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3. 구독경제 시장규모가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벤츠를 탈 수 있는 방법? 살 수 있습니까?벤츠를 구독경제 하면 되잖아요.
과거에 소유하던 것이 구독경제가 되면 누구나 소유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기업에서는 충청도의 높은 고객을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넷플릭스 아시죠?# 넷플릭스 #디즈니랜드가 폭스사를 인수하면서 이런 얘기를 했습니다.디즈니는 미래에 싸우려고 폭스사를 인수했어요.
수원에서 왕닭갈비를 기다리는데 다들 극한의 직업을 본 사람들이에요.같은 정보를 보면 같은 행동을 하는 겁니다.사람들이 모바일을 하면서 같은 생각을 갖게 된다는 거죠.사람들의 형태를 보면서 극한직업 120만명의 삶이 극한이기 때문입니다.사람의 생각이 같아지면 안 된다는 거죠.그러면 이걸 이해할 수가 없어요.진정으로 자신의 삶을 누리려면 줄을 서서는 안됩니다.생각이 같아서는 안됩니다.진자 이상한 성격을 가지고 있는데 줄을 서지 않아요.식사 목적이 다릅니다.
많은 사람들이 꿀빵을 먹어야 하는 건 왜 애플이 다른 생각을 가져야 한다는 거죠?각도가 다르면 통찰력이 달라져요!생각이 바뀔 거예요!# 노키아 CEO가 우리 모두 불타는 플랫폼에 서 있다.이미 끝났다는 거죠.그 중에 하나가 바로 이것입니다.
코닥이 실패했습니다.왜 실패했어요?디지털 카메라가 나왔어요.그래서 혁신은 정말 힘든 거예요.왜 시이오는 결정하지 못했을까?장단돈이 프린트 되는 것으로 들어오는데 디지털 카메라가 미래 시장에 몇 프로가 될지 보이지 않았다는 겁니다.요인이 중요하거든요.4차 산업의 속도가 중요한 게 아니라 방향이 중요한 거죠.요인 분석을 해보니 유튜브는 제가 들어가는 곳이 아니라는 겁니다.따라가지 않아요.분석했더니 따라가지 않았어요.
페이스북이 나와서 꾸미기 시작했어요.그래서 고칠 필요가 생긴 거예요한국인은 통관절차에 오래 걸리지만 국민의 여동생 수지가 지나가고 또 지나가서 의형제라고 부릅니다.부모님을 낳고 원장을 바꿔 사람 분석이 중요하다는 겁니다.변화는 좋지만 혁신을 하기 위해서는 변화에 대한 요인 분석이 필요합니다.인구통계학적 분석도 필요하고 구매습관이 바뀌는 요인도 찾아야 합니다.넷플릭스처럼 구독에 대한 개념도 바뀌나요?넷플릭스가 모니터 크기를 넓혀서 중국이 아니잖아요.제가 확산되면 일반이 그렇게 잘 될 거라고 누가 생각했을까요 초고령화 시대가 왔으니 남편에게 밥을 안 해주는 거죠.포고 레이와에 있었던 것입니다.속도는 매우 빠릅니다.스티븐 잡스가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른다고 했어요.LP판 그게 100년 됐어요.소니에서 사지를 만들었어요.소비자는 싸지 않기 때문에 기업이 소비자에게 설명해야 합니다.기술 발전으로 인해 점점 줄어든 것입니다.지금은 스트리밍이 됐거든요.
IDo Not Know 모르는 AC 우린 아무것도 모르고 사는 것 같아요
4) 구독경제란 무엇인가?
4) 구독경제란 무엇인가?손정희 씨가 쿠팡에 투자했어요.소유의 종말이 시작됐다는 것이군요.구매경제가 무서운 이유?상품을 만들면 바로 배송입니다.마트에 가서 계산하거나 할 게 없다는 거죠.구독료를 지불하면 바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겁니다.원하는 상품을 정기적으로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구독경제의 특징은?
구독경제의 특징은?소비와 소유욕 사이에서 소비자의 다양한 취향 만족 #미래의 서재를 아시나요?’무제한’이라는 말은 어때요?음악 멜론 ‘무제한’을 쓰라고 하잖아요.다 쓰나요? 어떤 음악을 많이 들을까요?7080을 듣습니다.기본적인 시장에서 일반 CD에 잠기면 소유해야 하기 때문에 자주 가지 않습니다. 하지만 접속하면 사용할 수 있다.그러면 완전히 레벨이 바뀌는 거예요.4차 산업이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공장을 바꿀래?●독일이 하는 건데 화웨이는 애플을 공략했어요.” 한청페이 30세에 창업을 했거든요.이것은 화웨이법입니다.마오쩌둥 마케팅 방법입니다.어려운 게 아니라 쉬워요. 공략하면 시골로 공략해서 도시로 돌아오는 거죠.해외에 나가면 화교를 공략했어요.영업 세일즈를 보내는 것이 아니라 17개국에 연구소를 만들었습니다.열일곱 군데 세상에 모든 영업을 다 잡았어요.5, 4, 5년 작업하면서 다 뒤집었어요.샤오미 화웨이를 보면 놀란 것은 이럴 수 있을까 싶습니다.마오쩌둥이 문화혁명을 했어요. 그래서 이념전쟁을 했어요.검은 고양이, 흰 고양이, 어떤 고양이든 쥐만 잡으면 된다는 것입니다.축구를 어디로 하면 좋을까요? 상하이 베이징 인프라 있잖아요.심천으로 했어요. 심천은 농산물이 팔고 있는 20만밖에 없는 도시군요.혁신은 그렇게 해야 합니다.그래서 꿈을 그려가는 것입니다.힘들어야 돼요.치료하지 마세요.치료 안됩니다.
말을 심하게 더듬었어요. 그래서 대화가 안 되는데 아무리 말을 더듬어도 생각이 안 가잖아요.잭 윌치가 똑같았어요.제가 심하게 말을 더듬어서 어머니가 저를 불러서 이야기했다는 겁니다.말을 아무리 더듬어도 생각은 더듬지 않잖아.나중에 보면 관점의 차이라는 거죠.4차 산업혁명이 사람들을 좌절시켰어요.한국 기자가 물건을 훔쳐 나왔는데 휴대폰으로 결제가 됐다는 겁니다.결국 구매하는 것은 사람이 가장 잘하는 것은 감성입니다.설명하는 아저씨가 너무 잘해서 물건을 사기도 해요.정승이라도 코디해주세요.사람이 구매의 중심에 있었다는 것입니다.모든 아이티의 4차 산업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라는 것입니다.자율주행자동차 행복할까요? 조금은 행복할 것 같은 새 집에 갔어요.얼마나 행복할까요?기계가 주는 한계입니다 인생이란 잔잔한 파도 같았습니다.파도 타기에 좋거든요.순응하면서 살아가는 것이 중요한가?
6. 전통 비즈니스와 구독 경제는 어떻게 다른가.
전통 비즈니스와 구독 경제는 어떻게 다른가?
가입자가 경험을 통해 서비스를 모두 누리는 것입니다.특정 고객의 수요를 바탕으로 가치 있는 서비스 판매.
어떤 커피를 좋아하세요?# 스타벅스는 왜 벨을 주지 않나요?수많은 커피 브랜드 중 스타벅스는 하나입니다 다른 하드웨어적 요소가 없더라도 제3의 공간을 주자는 것이었습니다.제1공간집, 제2공간회사, 제3공간다락방 같은 공간, 지금 이데아가 제3의 공간 이야기를 할까요? 가격 얘기를 할 거예요.정말 소중한 사람을 만나고 싶다면 이디아? 스타벅스? 왜 다들 스타벅스를 좋아할까요?이디아는 가격을 말해요.스타벅스는 가치를 말해요.4차 산업이 높아지면 가치를 추구합니다.벨을 주지 않아도 화를 내지 않아요.90년대 중국에 가서 당신 컵을 가지고 다녔어요.특종을가지고다녔다면유학을다녀오지 않았을까?라는가치를추구한거죠.그 가치는 스토리를 가지고 있어요.제주 삼다수를 마실래요? 에비앙 드실래요?삼다수 좋군요.근데 몽블랑에 #탐스를 왜 사요?사회적 가치입니다.저도 뭔가 윤리적으로 하고 싶었어요.게다가 KAL은 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CEO의 집 구석이 싫다는 거죠.구매 요소에 윤리적인 것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구매 절차는 늦어지고 선택은 어려워지면 기존 방식으로는 안 된다는 겁니다.제품을 체험하고 접속하여 구독한다.
요즘 허니버터칩을 먹어요?아니요 허니 버터칩이 난리였어요시골에도 없었어요.지금은 줘도 안 먹을 거예요.유일하게 남아있는 습관이 있습니다.# 초코파이 정이라는 것을 달았습니다.맥도날드가 1억 2천만 개 나오는데 초코파이를 다 사 먹었어요.습관구매입니다 7 구독경제는 누구에게 효율적인가?
구독경제는 누구에게 효율적인가?구독 취향이 정해졌다는 겁니다.구독경제가 소비자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
8 구독경제가 소비자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고민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저희 밥 백 선생님 대단하십니다.부인을 반찬 만드는 성향을 바꿔버렸어요.유기농을 줬는데 버터를 갖고 싶어하더라고요.
가정식 백 선생님은 네가 요리사가 될 수 있다는 감성을 건드린 #의사결정력을 바꿔버렸어요.# 구독경제는 결정력을 바꿔버린대요.옛날 가격 경쟁력이 바뀐다는 겁니다.
●기업의 안정적인 수입은?들어온 사람들의 데이터를 아주 쉽게 추적할 수 있다는 거죠.현금결제가 가장 비싼 곳은 관광입니다.상주에서 광주까지 고속도로가 생겼어요.그 이유가 #불륜입니다.빅데이터로 밝혀진 거죠.사람이 듣는 것은 오류가 많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리서치가 무너지는 거죠.근데 이 빅데이터가 무너질 수도 있다는 거죠.장기적으로 할 수 있다는 거죠.기업들은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고 충성스러운 고객을 가지고 다닌다는 것입니다.
충성스러운 고객님?! 이 모든 것에 #효용이론이라는 것입니다.한정된 자원~~~ 1개만 쓸 수 있는 것을 서너 개 쓸 수 있다는 것입니다.차를 72만원만 내고 차를 4대 쓸 수 있다는 겁니다.
구독 경제의 경영 모델과 주요 상품
구독경제의 경영 모델과 주요 상품 무제한이라고 해도 최대한 쓸 수 있는 마지노선을 알고 있습니다.심리적인 것입니다.
정기배송 모델(신문,면도기,생필품) 무제한 이용 배달 모델(음원 및 동영상 스트리밍 업체) 고가품 장기렌트 모델(자동차,전자제품,명품가방 및 의류)
매장을 구독경제로 빌려주는 곳이 있어요.물건도 팔아줍니다.현대 셀렉션이 바로 이것입니다.월 72만원으로 주행 제한 없이 쏘나타, 투싼, 벨로스터 중 3개 차종을 교체해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10. 구독경제 모델은 어떻게 도입할 것인가.
10. 구독경제 모델은 어떻게 도입하나?한계가 있어요.차별화된 서비스가 있어야죠.식별 구별 차별 어떤게 다른가요?차별이 기억에 남습니다.구별은 브랜드입니다.식별은 제품입니다.
기업이 할 수 있는 서비스는 차별이에요.네이버 스킵 기능 아세요?차별화된 서비스라는 거죠.
적절한 수준의 요금 책정이 싸다면 사람들은 사지 않겠다는 것입니다.프레지 – 3명 이상 공유하는 거예요.
비즈니스 모델의 지속적 확장 리텐션 마케팅입니다.고객을 유지하면서 관계를 유지하면서 물건을 파는 거예요.# 카카오 관계를 유지하면서 판매로 가는 것, 고객을 유지하는 방법은 리텐션 마케팅입니다.정을 위해서 팔아주는 거예요.
미미박스 아세요?초기 월 16000원만 내면 원하는 화장품을 넣어줍니다.그다음에 확장이 돼서 메이크업과 콜라보레이션을 하게 됩니다.
“전 세계가 긴밀히 연결될수록 더 많은 소비자가 물건보다 서비스를 구매하게 될 것이다.”더욱 경험과 서비스를 구매하게 될 것이다.
기존의 마케팅은 무용지물이 되었던 수백 년 전의 소유 개념을 깨뜨린 구독경제에 대한 책을 쓰려고 합니다.이걸 일원화 시키려고 했어요.이것에 대한 인사이트가 있었다는 거죠.중견기업이 살아남을 방법은 아이티가 아닙니다.생각하는 기계에 세무사가 살아남을 수 있을까.제가 말한 세무사는 지금과 같은 세무사입니다.저희 집에도 지니라는 AI가 있어요.AI가 들어오는 시대, 지금과 같은 직업의 세무사는 사라질 것입니다.
1차 산업에 마차를 하던 사람이 2차 산업에 운전하고 있었어요.인간은재기억과수용능력이있다라는건데,이것을빼고이야기하면인간을망친다라는결론에나오는거죠.# 예측보다는 #변수다.사람들은 유지될 거라고 생각하는 거죠.
성공은 가장 자신다운 것이다.저부터 화려한 것만 바라보는데 화려한 뒷면에 과정이 있었다는 거죠.한국의 교육에 혁신이 일어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수지 이론이에요.맨 위에 있는 강사 빼고는 다 없어지는 거죠.구독경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이유는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닌 흐림 때문입니다.변화하는 세상에 나는 무엇을 하며 살 것인가? 찾아야 합니다.
인생은 우리 안에 답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아요.실패를 많이 해도 아직 끝나지 않은 역사가 좌절하지 말라는 것입니다.후지필름이 우리가 발견하지 못한 것들을 돌이켜보니 엑스레이, 콜라겐, 3D프린팅도 바라보았습니다.봄이 오기 전에 아지랑이가 피는 현상을 바라봅니다.이런 노력의 모임이 끊임없이 학습해야 한다는 것입니다.여러분 성공하세요.아마추어 선수가 움직이면 만족하지만 손흥민이 움직이면 역사가 됩니다.오늘날 구독경제는 가장 효율적인 사람들이 내놓은 해결책입니다.변하는 삶에 트렌드를 주도하는 삶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제 인생을 주도적으로 진행하겠습니다.주도적인 삶을 살아라, 우리는 너무 많이 겪었고 주도적인 것이 어색해진 것입니다.경험을말하는강사가제대로된강사라는거죠.주도적인 관점에서 교육을 바라보는 것은 너무 다르다는 것입니다.내가 바라보는 봄소리 몇번 올까?세상이 아무리 바뀌어도 저는 변하지 않는 주도적인 인생세사잉 여러분에게 맞추는 것이 아니라 여러분이 세상이 맞추는 삶을 살았으면 좋겠습니다.새 스타트업은 전환이 빠르다.기존 기업은 전환하기 어려울 수 있다.기존 고객을 재정립해야 합니다.제품 서비스를 살펴보면, 중견기업에게는 딱 맞는 마케팅 방법이 될 수 있다.왜 샤오미처럼 되지 않을까?가성비가 왜 나왔을까.축적된 제조기술이 있는 것입니다.우리는 무언가를 만들기 위해서는 모든 기술이 필요했던 것입니다.언제 한국에서 중견기업이 진출해서 대기업이 된 적이 있나요?솔직히 혁명적이에요.중소기업, 중견기업이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광고를 할 수 있을까?광고를 해서 수익을 낼 수 있는 게 별로 없어요.구독경제를 활용하는 한국의 요쿠르트는 항상 흑자회사입니다.요쿠르트가 어떻게 바뀌었나요?차를 가지고 도시락도 팔곤 했어요.고객과 시장 잊지 말아야 할 것 고객과 시장이 바뀌면 기업은 바뀌어야 합니다 요구르트 아줌마 전기차를 타고 다니잖아요 4차 산업과 관련된 작업을 했습니다.SK와 연계하여 동네 미세먼지를 측정하여 다니고 있습니다.도시락도 팔고 있습니다.다양성과 융합하는 것을 배워야 합니다.2007년도에 다보스 회의 마케팅의 키워드가 네트워킹이라고 했습니다.우리는 잘 되지 않아요.교섭을 할 수 없습니다.네트워크를 하는 시장 환경도 바뀌어야 합니다.이 회사, 우리는 150년 스타트 기업이다.기계 이외의 회사가 스마트 그리드 분야에 들어갑니다.그러기 위해서는 축적된 역량이 필요하고 회장님의 결단력이 필요합니다.
김난이도 아프니까 청춘이라는 트렌드를 만들었죠.트렌드는 물살과 같습니다.트렌드 헌터라는 단어를 썼어요.중소·중견기업은 트랜트헌터로 물줄기를 찾아다닌 것이 중요합니다.작은 기업일수록 구독경제에 접근하기 쉽다고 생각합니다.
주도적으로 통제 가능한 삶에 대한 혁신.
맹명광 스승님이 지난 강의를 통해 전해주신 메시지를 요약하면, ‘세상을 뒤집어라, 흔들리지 말고 신념을 지켜라’-열정캠프 8기 ‘비전을 가지고 퍼스트 무버가 되어라’-열정캠프 9기 ‘내가 나를 통한 확신으로 사회를, 학문을, 내 삶을 바꾸는 비전을 가져라, 실패는 내 인생의 옵션이다’-열정캠프 10기 ‘세상이 나에게 맞춘다, 경쟁하지 않는 블루오션으로 가라’-열정캠프 11기 ‘모든 것이 주변 환경이 스스로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 있다, 반짝반짝 빛나는 것을 쫓지 마라’-열정캠프 12기 ‘-열정적으로 혁신적 삶을 조절하라’-#맹명관 교수의 #인싸 #밀레니얼 세대 ‘구독경제 마케팅’ 맹명관 교수님의 특강을 신청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