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LICY] 자율주행 레벨4 상용화 앞당긴다!

자율주행 레벨 4 상용화를 앞당긴다!

자료제공 산업통상자원부

자율주행 기술개발혁신사업단은 그동안 부처별로 분절적으로 추진되던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을 총괄 기획·관리하고 사업성과 보급·확산 등 사업화 촉진은 물론 공공·민간협력의 가교 역할 등을 중점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은 ‘2027년 융합형 Lv4+ 자율주행 상용화 기반 완성을 목표로 올해부터 2027년까지 총 1조974억원이 투입되는 다부처 사업이다. *(융합형 Lv4+) Lv4는 특정 구간에서 제어권 전환(자동차→운전자) 없이 운행이 가능한 자율주행을 의미하는 바, Lv4+는 Lv4 수준의 자율주행을 물론 인프라와 사회서비스를 포함해 연구개발을 하겠다는 정부의 정책 의지를 표현한다.

차량융합 신기술, ICT융합 신기술, 도로교통융합 신기술, 서비스 창출 및 생태계 구축 등 5대 분야를 중심으로 총 84개 세부 과제를 지원할 예정이다.올해 사업은 지난 1월 15일 총 53개의 신규 세부과제(총 851억원)를 이미 공고했으며 현재 사업수행자 선정을 위한 평가절차가 진행 중이다.

“우리 자동차산업 경쟁력 제고와 미래시장 선점을 선도하는 핵심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전방위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사업단이 융합과 연계 생태계 조성, 성과지향적 사업관리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자율주행차가 운행 가능한 주행환경에 대한 충분한 데이터 학습 및 SW 고도화가 뒷받침돼야 하며 데이터 댐 사업으로 구축한 방대한 자율주행 학습용 데이터와 본 사업을 긴밀히 연계해 우리나라 자율주행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범정부 자율주행 기술개발 사업을 통해 2024년까지 레벨4 안전기준과 보험제도 등을 마련함으로써 2027년 세계 최초로 완전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

“이번 사업을 통해 자율주행차가 도로에서 안전하게 다닐 수 있도록 도로교통법 등 법제도 전반을 검토하고 자율주행차 운전능력 사전검증과 운행지원체계 등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자율주행차의 개념과 기술 구분

자동차에 IT·센서 등 첨단 기술을 접목해 스스로 주변 환경을 인식, 위험을 판단하고 주행 경로를 계획해 운전자 또는 승객 조작 없이 안전한 운행이 가능한 자동차다.

산업통상자원부

운전자동화 단계를 6단계(Lv.0~Lv.5)로 구분(SAE, 미국자동차공학회)하고 Lv.3단계부터 자율주행차로 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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