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OT 분석방법의 개념용도는?
▶ SWOT 개념
SWOT 분석은 기업과 본인 및 새로운 사업에 진출하는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먼저 SWOT 개념을 살펴보면 Strength인 강점과 Weakness인 약점, Opportunity 기회, Threat 위협의 약자입니다. 이런 네 가지 전략을 말하는 거죠.
▶SWOT 분석이란?
스와트 분석이란 외부 환경 및 내부 역량에 대해 고려한 전략 방향을 위한 수립 툴로서 기회를 잡으면서 위협에 대한 회피를 위해 강점을 활용하여 약점을 최소화 및 제거하기 위한 분석을 말합니다. 이러한 SWOT의 이니셜을 섞어 활용하기도 합니다. SO, WO, ST, WT로 섞어서 활용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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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O, WO, ST, WT 전략
우선 SO의 경우는 자신의 강점을 살려서 외부의 기회에 대해 잘 살리도록 하는 전략을 말합니다. WO는 자신의 약점을 보완하여 외부의 기회에 대해 잘 살리도록 하는 전략을 말합니다. ST는 자신의 강점을 살려 위협으로부터 지키는 전략을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WT는 약점을 보완하여 외부에서 위협에 대해 회피 및 최소화 시키는 것입니다.
이러한 전략을 통해서 기업이나 본인에게 주요한 마케팅 전략을 세울 때 활용되기도 합니다. 요즘들어 구직활동 시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도 SWOT 분석에 대해 출제될 수도 있기 때문에 잘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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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WOT 용도
이렇게 본인을 파악하는 것에서 자기소개서나 면접에 대비하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고 최근에는 상당히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여러 장점이 존재하지만 미리 주의할 점과 한계가 되는 부분을 파악한 후 진행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네 가지 요소에 따라 활용 가능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능력은 상황에 따라 업체별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만약 개인이라면 경쟁자에 대해 분석하거나 업체의 매출 규모 및 트렌드 추이 등으로 활용이 가능한데요. 이렇게 자료를 모으는데 있어서 개인의 경우 주관적인 판단이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 대해서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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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WOT 크로스 전략&분석 방법
SWOT 분석은 크로스하여 전략을 짤 수 있습니다. SO전략의 경우에는 강점을 극대화하고 WO전략은 약점을 보완하여 기회를 살리는 전략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럼 SWOT 분석 방법과 순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어떤일을진행하기전에목적이나목표를정해두는것이중요합니다. 이러한 목적 및 목표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에는 자신이 무엇 때문에 해당하는 것에 대해 진행하고 분석을 하게 되는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본인이 성과가 난다 하더라도 당초 정한 목표에 부합하는 성과인지 아니면 실패할 경우에도 목표와 무관한 성과인지 알기 어렵습니다.
먼저 SWOT를 활용하여 강점, 약점, 기회, 위협을 나열합니다. 내부 환경을 구성하는 요소, 예를 들어 품질이나 가격, 기술력, 서비스 등이 있으며 외부 환경을 구성하는 요소인 예를 들어 업계의 시장 규모, 성장 가능성, 주변 환경, 유행이나 화제성, 경제 상황이나 전망, 정치나 법률적인 요인 등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요소들을 고려해서 크로스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많은 분들이 하시는 실수로 기회와 강점에 대한 혼동입니다. 기회는 외부적인 요인으로 본인 통제가 가능하지 않다는 점이며, 강점은 본인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통해 본인을 통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때는 본인 통제가 가능한지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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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SWOT 분석은 다양하게 활용되고는 있지만 100% 정확한 분석법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이것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확인한 후 제대로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기업에서도 분석을 할 때 유용하게 활용되기도 하지만 개인적인 면에서는 취업 및 이직을 할 때도 본인의 상황에 대해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활용하기 쉬운 분석법입니다. 이를 통해 보다 유용하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