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율주행센서 (자동차 산업3부) [ANSYS SPEOS] 광학설계 활용사례

안녕하세요 유니크솔루션 유니입니다

광학설계 활용사례를 포스팅했으며 자동차 산업에 대한 세 번째 포스팅이 진행됩니다!!

2부를 못보신 분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https://blog.naver.com/uniquesolution/222110486829 안녕하세요! 유니크 솔루션 유니입니다.광학설계 활용 사례를 보여드렸는데, 자동차산업의 경우 총 3부…blog.naver.com 1부에는 자동차 외장 램프 사례, 2부에는 자동차 인테리어 사례를 소개하였습니다.

3부에서는 각종 센서 및 광해석이 필요한 부품의 사례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우선 센서류를 기준으로 하면, 자동차 안에는 많은 센서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카메라, 라이더, 울트라 소닉, 레이더 크기 총 4가지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센서를 기반으로 4차 산업의 한 축을 가지고 있는 자율 주행의 매우 핵심적인 부품이 센서입니다.

출처 : 엔비디아 블로그 중 SPEOS에서 해석이 가능한 부품은 Camera와 Lidar입니다.

카메라 분석에 대해 먼저 말씀드리면, 렌즈 설계는 가공 업체를 위한 포스팅이기 때문에 배제하고 카메라 해석에 대해서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자동차 카메라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게 있지 않습니까?후방 카메라입니다후방카메라도 TEST를 통과하면 부품인증이 된다는 것을 알고 계십니까?

NHTSA TEST(국내에서는 니처테스트라고 합니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Test가 통과되어야 합니다.

카메라 보정 전(뒤틀림이 심한) 이미지 보정 평가까지 합니다.

실제 Post Process를 통한 왜곡을 없앤 이미지 작업 현재 보신 이미지는 스피어스를 통한 해석 결과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카메라에 대한 사전 모델링과 Input Data만 있으면 광해석을 하고 실제로 어떤 모습으로 디스플레이가 이루어지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Input Data는 뭐가 필요할까요?

화면에서 알 수 있듯이 카메라의 Focallength, Imager distance, F-number, 가로 세로 FOV, Transmittance, Distortion 값까지 입력할 수 있으며

수광부에는, 센서의 사이즈와 칼라에 관한 데이터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카메라 부품업체라면 반드시 수행해야 하는 테스트를 SPEOS를 통해 Digital Mock-up으로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센서 Lidar입니다Lidar는 거리를 측정하는 부품입니다!! 자율주행의 핵심부품입니다.

물론 테슬라 차종은 라이더를 안 쓴다는데 왜 안 쓰는지 이해가 안 가…

이건 제 의견입니다만, 이전 2~3년 전까지는 Lidar의 단가가 굉장히 비쌌으나 기술혁신으로 인해 지금은 매우 저렴하고 국내에서도 기술개발이 완료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면 SPEOS에서는 어떻게 해석이 되느냐 하는데

카메라 시뮬레이션과 마찬가지로 도로에 대한 모델링과 센서의 Input Data만 있으면 해석이 가능합니다.즉, 거리가 판단되는 것입니다!!

컬러별 거리를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Input Data에서는

파장대, 광원의 Intensity, 광원의 Energy값, 수광부의 크기와 Transmittance, Focal Length, Pupil, 가로 세로 FOV

를 Data 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페인트의 적외선 반사율을 고혈압 Lidar 성능도 시뮬레이션 할 수 있습니다.

테슬라의 차량은 흰색 컨테이너를 인지하지 못해 혹시 사고가 발생하고 있습니까.

영상에 제가 얘기한 게 다 들어와주시네요

스피어즈에서 카메라와 라이더 센서에 대해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부품업체가 렌즈를 직접 만드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렌즈에 대한 또는 센서에 대한 SPEC만 알고 있다면 사전에 TEST를 검증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정확도가 좋다는 겁니다.

이상 유니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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