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후군(Asperger disorder) 아스퍼거

매년 2월 마지막 날은 ‘세계 희소질환의 날’로 4년마다 한번씩 찾아오는 2월 29일의 희소성에 착안하여 희귀질환을 알리고자 제정되었습니다. 희귀질환을 앓는 환자가 적은 만큼 관심과 이해가 중요합니다.

대표적인 희귀 질환으로는 루게릭병, 소아 조로증, 전신 홍반성 루푸스, 터너 증후군, 다발성 경화증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좀 생소한 아스퍼거 증후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이란?오스트리아의 소아과 의사인 한스 아스퍼거가 처음 발견한 질환입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사회적 대인관계에 문제가 있고 관심분야가 한정되어 있으며 같은 양상을 반복하는 만성신경정신질환입니다.

아스퍼거 장애는 자폐증과는 달리 어린 시절 언어 발달 지연이 두드러지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정성언어의발달을보여도현학적이거나우회적인언어를사용하는경향이있어서의사소통의실용성면에서어려울것으로보입니다.

아스퍼거증후군의 원인=아스퍼거증후군의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가족 중 아스퍼거 장애가 있는 사람이 있다면 발병 확률이 높다는 점에서 유전적 영향이 있다고 생각됩니다.임신 중이나 출산 시, 혹은 출생 후의 극히 초기 발달에서 뇌의 특정 부분 장애가 발생한다는 설이 유력하며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증상

아스퍼거 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은 사교성 부족, 언어 발달 장애, 의사소통 장애 등이 있습니다.공감능력과 사회성이 결여되어 자기중심적 사고를 가지고 있으며, 감정을 띄우는 표정이 어색하거나 자신만의 강박관념이 있습니다. 의사소통기술이부족해서또래들과잘어울리지못하고반사회적인행동을보이는경우도있습니다.

성인이 되면 사회성에 큰 어려움을 겪게 되어 단체 생활로부터 고립되어 기본적인 규칙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같은 동작을 반복할 수 있습니다.좋아하는 주제에 대해서만 반복해서 말해 눈치가 없다는 평가를 받기도 해요.

▲자폐증과 차이점=아스퍼거증후군은 자폐증과 비슷한 양상을 보이지만 자폐증과 달리 언어구사는 가능하며 사회생활에 지장은 있지만 어느 정도 생활은 가능하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성인 아스퍼거 증후군

다른사람의감정이나생각에대해이해할수없다,이해하려고하지않으려한다,성격이이기적이고자기중심적이라고오해를받기쉽습니다. 따라서사회성발달이어려워지고성인이돼서도증세가계속되면사회로부터고립되고소외되는경향이있어어려움을겪게됩니다.

이러한 성인 아스퍼거 증후군은 사회성에 큰 장애가 있어 기본적인 규칙들을 이해하지 못하고 같은 동작을 반복하게 됩니다.성인 아스퍼거 증후군이 어려운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대인관계의 불편함을 호소 ▶높은 지능 속의 사회적 대면에 대한 어려움▶공감능력, 상호작용이 결여되어 관계를 맺어가는 것이 어려움▶직장생활이나 단체생활에서 밀려나면서 고립감이 깊어진다.

아스퍼거 증후군 진단 기준에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아스퍼거 증후군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눈 맞추기가 어렵다.표정이나 몸의 자세 등에 장애가 있다. 또래 친구들 사귀기가 힘들다.-특정 관심사에 비정상적으로 집중해 집착한다.-상동적이고 반복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아스퍼거 증후군을 진단하기 위해 ASD(자폐 스펙트럼 장애) 검사, CAST(아스퍼거 증후군 검사) 등과 상담을 실시합니다. 자폐증 스펙트럼 장애 평가도구로 ADI-R(자폐증 진단 면담시)검사, ADOS(자폐증 진단 관찰 스케줄)검사를 진행할 수 있으며 부모님과 아이가 노는 장면을 통해 다양한 방면으로 관찰하며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MRI 검사나 CT 검사, 뇌파 검사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치료

효과적인 치료는 여러 단계에서 종합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1. 가족상담장애에 대한 신중한 설명과 자녀에 대한 현실적인 기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자원제공합니다.
  2. 2) 치매 치료 다른 사람의 사회적 행동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보이는지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 사회 기술 훈련 사회적 단서를 인식하고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지를 가르쳐요 역할 연습이나 사회적 스토리, 만화, 비디오 녹화, 규칙 사용, 시각적 단서와 긍정적 행동 강화를 통해 사회 기술을 가르칩니다.
  4. 4) 행동의 수정, 치료, 행동 조절을 통해 가정, 학교, 직장 그리고 지역사회에서 규칙을 지킬 수 있도록 가르칩니다.
  5. 교육적 개입 스스로 생활할 수 있는 자조기술과 작업기술을 갖도록 한 프로그램입니다.
  6. 6) 약물치료 주의력이 부족하거나 과잉활동, 불안, 강박행동, 틱, 우울, 망상이나 환청, 수면장애 등이 심하면 약물치료가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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