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짜바치입니다!
자동차 브랜드에서는 전기차에도 자율주행 기능이 들어가 있고, 내연기관차에도 오토드라이브 외에 다양한 자율주행 기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차바트가 관련 정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현대 모터스(ADAS_드라이버를 도와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운전 편의성을 제공하는 현대의 첨단 기술)
미래 자동차 산업은 C.A.S.E라는 이름의 네 가지 방향으로 변화할 것이라고 말한다.
C: 커넥티드카(Connented) A: 자율주행차(Autonomous) S: 공유 서비스(Shared) E: 전기차(Electric) 앞 단어를 딴 단어다.
그런데 문득 그런 생각이 든다. 이 4개는 항상 같이 가야 하나?
특히 자율주행차는 반드시 전기차여야 하는가?전기차 산업이 성장한다고는 하지만 아직 우리는 대부분 내연기관차를 타고 있다.
전문가들의 장밋빛 전망대로 전기차 비중이 전체 자동차 시장의 50%까지 상승한다고 해도 아직 지구상 자동차의 절반은 내연기관차일 것이다.
일론 머스크는 모든 계획이 있었던 #09) 내용의 발췌처럼 이미 내연기관차를 만드는 기술이 있어 오토 드라이브를 넣을 수 있을 정도로 발전했는데 자율주행차가 전기차에 유리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전기차와 자율주행차의 관계 전기차 기존 내연기관 대신 모터를 사용하면서 에너지원을 기름 대신 배터리에 충전된 전기에너지를 이용한다.전기차는 기존 차량에서 에너지원과 동력장치가 변경된 차량이다.
자율주행차 차량의 컴퓨터를 기반으로 운전자 또는 승객의 조작 없이 자동차 스스로 운행이 가능한 자동차를 뜻한다.
의미만 놓고 보면 기존 내연기관차에서도 자율주행차를 구현할 수 있다.
그런데 왜 자율주행차는 전기차와 연결되는 것일까.
01. 에너지 효율이 중요한 자율주행차 자율주행차는 컴퓨터로 많은 전력을 소비합니다.주행을 위한 많은 센서와 프로세서, 네트워크 모듈 등에서 많은 전력을 소비합니다.
자율주행차에서는 에너지 소비를 중심으로 전기로 작동하는 구동장치가 아니라 ‘컴퓨터’가 됩니다.이러한 장치는 전기로 동작하는데
내연기관차가 에너지 효율이 좋은 것과는 별개로 전기로 가동되는 전기차가 효율적이라고 합니다.
02.빨리 제어되는 전기 자동차의 전기 자동차는 모터로 움직입니다.전기차는 차량 컴퓨터의 알고리즘에 의해 입력되는 신호를 기반으로 신속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ex) 자율주행 중 갑자기 사람이 등장했을 때 재빨리 정지하거나 피해야 한다. 이때 내연기관차는 기계적 메커니즘이 많아 딜레이가 길어지는 반면 전기차는 모터만 제어하면 돼 컴퓨터를 통한 신속한 제어가 가능하다.
전기차 모터가 내연기관 대비 월등히 가볍고 전기차에 필요한 부품 수가 내연기관차에 비해 월등히 적어 전기차가 기존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월등히 가벼워 신속한 제어가 용이하다.
전기차 BEV 자율주행차 AV랑 무슨 상관이야?
03. 넓은 공간을 확보하는 자율주행차를 이용하면 탑승자는 더 이상 운전할 필요가 없습니다.이를 통해 탑승자는 차량과 연계한 다양한 서비스를 이동할 때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 부품 수는 내연기관차의 40~50%로 낮은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때문에 동일한 내연기관차에 비해 여유로운 차량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여유 공간을 다양한 서비스로 확장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전기차가 공간 면에서도 효과적일 것 같습니다.
‘무인 서비스’로 대체할 수 있는 다양한 ‘공유 서비스’와 궁합이 잘 맞습니다.
04. 주유/충전 방식의 문제 장시간 운행 시 연료를 충전해야 합니다.이틀에 한번은 주유소에 들러 충전을 해야 해요. 아직 주행거리가 짧은 전기차는 충전이 더 필요합니다.
그러나 운전자가 없을 경우 주유소에서 어떻게 휘발유를 넣는 것일까요?유인주유소가 많은 한국에서는 음성메시지나 주유소 ai전화를 걸어 직원에게 요청하는 방식을 상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지괴가 넓은 미국에서는 무인으로 운영되고 있는 셀프 주유소가 많습니다.자율주행차는 유인 주유소만 찾아다녀야 하나요?
전기를 이용하여 충전하는 제품의 장점이 있습니다.무선충전방식입니다.
무인전기충전을 무선충전방식으로 바꾸고 무인충전도로를 설치하면 깔끔하게 해결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미국 언론인사이더에 따르면 이 공공도로는 길이 1.6km로 2023년까지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회사는 ‘일렉트론 와이어리스’라는 이스라엘의 텔아비브 스타트업 기업입니다.
해당 사업에서는 미시간 주정부 예산 약 22억원과 일렉트레온이 유치한 투자금, 포드 자동차와 디트로이트 시의 재정 지원이 이뤄진다고 합니다.
이로써 디트로이트에 미국 최초의 공공 무선 충전 도로가 생기게 되었다고 합니다.
무선도로까지 생긴다면 전기차를 타지 않을 이유가 없을 것 같습니다.
출처 한국에너지: 자율주행 기술과 전기차의 결속력이 좋은 이유, 대림대학교 김필수 교수(2017.03.06) 톱뉴스_김유진 기자 자율주행차가 전기차여야 하는 이유(2021.03.18) 브랜치: 자율주행차는 반드시 전기차여야 하는가? cobok 특허법인 비엘: 전기차(BEV) 자율주행차(AV)와 무슨 상관이야?매일경제 장주연 기자가 충전하며 달리는 ‘무선충전도로’가 내년에 생긴다.
[같이 읽으면 좋은 문장]
1️⃣긴장성 두통에 효과가 있는 목쿠션(1)2️⃣긴장성 두통에 효과가 있는 목쿠션+등쿠션 세트(2)3️⃣bmw 오너 사이에서 인기 있는 목쿠션4️⃣흔들리지 않고 안정적인 컵홀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