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콘텐츠의 성과 지표 1) 시청률

1. 시청 지표 1)시청률-닐슨, TNms의 2개 조사 기관이 있지만 방송계에서 주로 사용하는 지표는 닐슨 시청률-기본 정의:TV를 보유한 가구/개인 중 특정 프로그램이나 채널을 시청한 가구/개인 비중-특정 시간을 입력하고 평균 시청률을 구할 수 있겠지만 시간은 분 단위로 설정 가능(초 단위 불가)2)분석 요소*타깃-목표 설정은 기본적으로 개인 가구로 분류되고 세부 항목에 들어가면 성별/연령별(1세 단위로 구분 가능), 플랫폼, 소득, 주거 형태, 인구대의 다양한 시간을 입력 가능(지난주<열혈 사제>을 시청한 시청자가 이번 주 금 토 22시대의 어느 프로그램을 시청했는지를 도달률에서 조사할 수 있다)*시간*-특정 시간을 입력하고 평균 시청률을 구할 수 있겠지만 시간은 분 단위로 설정 가능(초 단위 불가)-보통 방송가프라임 시간대를 보기도 하고 최근에는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는 일반 채널 시청률은 2시부터 25시 59분 59초까지를 기준으로 하는데 프라임 시간대는 채널마다 기준이 다르지만 통상 본방송이 편성되는 20-23시 59분 59초를 기준으로 한다.*채널-기본적으로 지상파(KBS1/2, SBS, MBC, OBS)종편 4개 및 케이블 채널(매년 채널 규모 및 서비스 해지/신청에 의해서 케이블 채널 수는 바뀐다)*플랫폼-보통 시청률은 전체 플랫폼(지상파 아날로그, IPTV, 케이블, 스카이 라이프)기준으로 보지만 포털에 기재된 프로그램 시청률과 기사에서는 유료 플랫폼 기준 시청률. 지상파의 경우 수도권을 기준으로 하는 것도 있다*지역-전국, 수도권/서울 경인, 부산, 광주 등/전국의 경우 16지역을 기준으로*중복 시청- 동시간대 A와 B를 시청한 시청자 수/모든 프로그램을 본 사람이 이후 후속 프로그램을 시청한 비율 등*채널 이동-1분 단위로 특정 프로그램을 기준으로 어떤 채널에 시청자들이 유출했는지, 어떤 채널에서 시청자가 유입했는가를 볼 수 있다. 2)점유율-기본 정의:텔레비전을 시청한 가구/개인 중 특정 프로그램이나 채널을 시청한 가구/개인 비중 3)도달자 수-기본 정의:특정 프로그램이나 채널에 1분 이상 노출된 가구와 개인의 수-특정 프로그램이나 채널에 1분 단위로 유입된 시청자 수의 합계에서 중복된 수를 제거-도달자 수는 채널 번호, 익숙해지고 전 프로그램 시청률, 프로모션 등 다양한 요인 작용 시청 시간은 보다 콘텐츠의 재미, 몰입감에 관련하는 지표 4)평균 시청 시간-기본 정의:특정 프로그램이나 채널을 시청자의 평균 시청 시간에 관계 없이 한 시청자 가구/개인을 기준으로 한 수치가 있지만 채널에서는 통상”시청을 한 사람”을 기준으로 평균 시청 시간을 보면 5)시청자 구성비-기본 정의:시청을 하던 사람 중 각 타깃이 차지하는 비율로 “남녀 성 연령별”에서 확인 가능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