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kademiefür Alte Musik Berl in / 르네 제이콥스 디 자우버 프로테솔 (Peterson, Kappola, Behle 포함);

Jacobs는 긴 소책자 에세이에서 그의 마구간을 설정합니다. 그가 공언한 목표는 첫 공연에서 Die Zauberflöte가 청구한 대로 모차르트의 ‘기계와 함께하는 희극’에서 ‘음악이 있는 페르슈필, 듣기 위한 연극’을 CD용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그래서 천둥과 급류에서 지하동굴의 느린 물방울과 움직이는 새들의 지저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극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보다 결정적으로 Jacobs는 파파게노의 오프닝곡이 타미노의 독백의 마지막 단어 밑에서 시작될 때처럼 시카네더의 대화(따라서 3장의 CD가 필요함) 대화의 거의 모든 단어를 복원하고 때로는 음악과 함께 연설을 생략합니다.

연설과 일종의 Sprechgesang 사이를 전환하는 세 여성, “altes Weib”은 파파게나로 변하기 전에 Ländler의 그로테스크한 스내치를 노래합니다. 제이콥스의 다른 모차르트 녹음을 아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예상할 수 있듯이 포르테피아노는 길게 잡아둘 수 없어요.

세 여성의 시작 장면을 강조하는 건반의 웃음과 번성. 파파게노가 그녀의 초상화를 바탕으로 화미나의 신원을 확인하자 포르테피아노는 타미노의 초상화 아리아의 시작 부분을 적절히 바꾸어 표현합니다.

Monostatos가 Act2에서 잠자는 Pamina에게 다가가면 부드럽게 미끄러지는 아르페지오가 반주합니다. 이 모든 「생산」이 훌륭하고, 속임수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상한 조건에서(저는 확실히 제2막 피날레가 시작될 때 달셋 윈드밴드 음악에 조류반주 없이도 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그게 훌륭한 효과가 있다고 생각했고 디스크로 아주 쉽게 말할 수 있는 많은 대화들을 생생하게 만들었습니다.

영어(심지어 독일어) 청취자에게는 지루하게 들립니다. 물론 주로 독일어를 쓰는 출연진이 위트(3명의 여성이 탁월), 정신, 그리고 직원 장면에서 환영해야 할 언어 부족으로 자연스럽게 대화를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언제나 그렇듯이 Jacobs는 활기찬 속도, 가벼운 표현, 자극적이고 다채로운 질감을 선호합니다. 밤의 여왕(Queen of the Night)의 ‘복수’ 아리아에서 호른과 트럼펫이 끊임없이 울부짖는 반면 뛰어난 베를린 관악 연주자는 모차르트가 재능과 웅변으로 제공하는 훌륭한 기회를 잡습니다.

그는 막의 2막 피날레에서 긴장의 조수와 썰물을 확실하게 제어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형식적으로는 사실이지만 단일 숫자 내에서 논란의 여지가 있는 템포 선택과 조작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Pamina, Tamino 및 Sarastro를 위한 액토2 트리오에서 마지막 페이지를 위해 속도를 늦추기 전에 블록 밖으로 달려 나갑니다. 각종 청문회 이후에도 저는 1막 피날레의 밝고 미묘한 오프닝에 대한 Jacobs의 매우 유쾌한 템포로 화해할 수 없었습니다.

Jacobs의 캐스팅에 관해서는 내가 알고 있는 어떤 버전보다 모차르트 가수들이 젊었다는 것을 상기시켜 줍니다. Anna Gottlieb, Pamina 겨우 17살, Franz Gerl, Sarastro도 불과 26살이었어요.

Kurt Moll 또는 René Pape 틀에서 Jacobs의 선택이 실망스러울 것입니다. 하지만 지휘자는 살라스트로를 평소보다 경건하지 않게, 보다 따뜻하고 인간적으로 만들려고 하는 것은 분명합니다.

Marcos Fink의 동정적이고 깨끗하게 생성된 베이스바리톤 (저음으로 충분한 공명을 가짐)은 그의 개념에 잘 맞습니다. 그의 대항점으로 핀란드 소프라노 Anna-Kristiina Kappola는 매우 독이 있으며 풀톤의 Queen of the Night, 삐걱거리는 부가기능이 아닌 목소리 본체로 통합된 diamantine coloratura입니다.

다니엘 베를레는 매우 매력적인 타미노를 만들어 부드럽고 사려 깊은 독백으로 초상화 아리아를 부드럽게 노래하며, 콘스탄틴 볼프의 친절하고 위계적이지 못한 연설자와 함께 그의 장면에서 혼란스러운 충동으로부터 성직자 질서에 대한 새벽의 이해에 이르는 왕자의 여정을 민감하게 전달합니다.

유쾌한 서정적 바리톤 다니엘 슘하르트(Daniel Schmutzhard)는 적절하게 독창적인 파파게노(Papageno)를 연주해 연설이나 노래로 코믹 효과를 내기엔 너무 강하고 긴장되는 함정에 절대 빠지지 않아요.

마찬가지로 Kurt Azesberger는 생생하게 풍자되지 않은 Monostatos로 빈 노예들을 감독합니다. 숙녀들은 노래와 조화를 이루며 연기를 하는 반면 소년 3인조는 대부분의 사람들보다 야비하고 잘 조율됩니다.

가장 사랑스러운 연주는 Marlis Petersen의 Pamina에서 나옵니다. Norrington (Virgin, 11/91R), Gardiner (Archiv, 10/96), ststman (L’Oiseau-Lyre, 2/94) 및 제가 가장 좋아하는 Christie (Erato, 5/96) 모두 자신의 주장이 있습니다.

완전한 승자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일이에요. 제이콥스는 예상대로 빛을 발하기도 하고 화나게 만들기도 해요.

그러나 저는 이 새로운 녹음에 가장 자주 손을 내밀 것이며, 그 휘청거려야 할 연극성과 열정적이지만 강제적이지 않은 유머감각에 의해 인간계몽이라는 오페라의 중심 메시지를 결코 짧게 바꾸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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