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서도 최종 완전자율주행 직전, ‘레벨 4’ 완성

5세대 기반 5G-NR-V2X 기술 완성, ‘궁극적으로는 완전자율주행 레벨5 도달’ 최근 민관 시연회 통해 레벨4 기술 검증, ‘운행 구간 전체 자율주행’

5세대 기반 5G-NR-V2X 기술 완성, ‘궁극적으로는 완전자율주행 레벨5 도달’ 최근 민관 시연회 통해 레벨4 기술 검증, ‘운행 구간 전체 자율주행’

세종시 자율주행 전용도로에서 자율주행차가 주행하는 모습.

최근 국내에서는 레벨 4단계 자동 운전 기술이 완성 단계에 이르렀다. 이미 이를 위한 업계의 기술이 공유되어 레벨 4를 실현하기 위한 제5세대 기반의 5G-NR-V2X기술이 시연하기도 했다. 정부와 관련 업계는 내년부터는 제5세대(5G)기반의 자동 운전 차량 통신 기술을 개발하고 자동 운전용 칩셋과 모듈 장비·단말 등의 국산화에 박차를 가하겠다는.원래 자동 운전은 6단계로 구분된다. 수준 0은 비 자동화 수준 1은 운전자 보조 수준 2는 부분 자동화 수준 3은 조건부 자동화 수준 4는 고도 자동화 수준 5는 완전 자동화 단계이다. 현재 국내에서는 레벨 3의 조건부 자동화 단계다. 즉 돌발 상황이 발생하고 자동 운전 모드 해제가 예상되는 경우에만, 시스템이 운전자의 운전을 요청한다. 수준 2까지는 운전자가 전방을 주시하고 운행 방향을 바꾸는 등 개입해야 하는데 레벨 3부터는 시스템이 스스로 앞차를 추월하거나 장애물을 감지하고 피할 수 있다. 또 시스템이 사고와 교통 혼잡을 감지하고 피할 수도 있다.그것이 최근에는 레벨 4고도 자동화 단계의 기술에 도달했다. 레벨 4는 시스템이 전체 주행을 수행하지만 위험이나 돌발 상황이 발생했을 때에도 시스템이 이에 안전하게 대응해야 한다. 자율 시스템은 운행 구간 전체를 모니터링하고 안전 관련 기능을 스스로 제어한다. 운전자는 출발 전에 단지 목적지와 이동 경로만 입력하면 된다, 운전자의 수동 운전으로 복귀할 수 없을 때도 시스템이 안전하게 자동 운전이 생기는 수준이다.이는 바로 완전 자동화 단계인 레벨 5직전 단계다. 레벨 5는 운전자가 전혀 필요 없고, 탑승자가 목적지까지 하면 자동차가 스스로 진행. 운전석과 엑셀, 브레이크, 스티어링 휠 등의 조작 장치가 모두 필요 없다.국내에서는 현재 수준 4단계를 완성했다고 한다. 최근 과학 기술 정보 통신부와 삼성 전자, 네이버 랩, KT연구소, 한국 전자 통신 연구원 등 15관련 기업은 레벨 4의 기술을 완성하고 시연 행사를 열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는 레벨 4단계 자동 운전 플랫폼과 지능형 CCTV교통 영상 분석 등 그동안의 성과물이 선 보였다. 또 5G차량 통신(V2X)단말기와 인프라, 관제·원격 주행 플랫폼, 클라우드 연계 자동 운전 등 수준도 가능하도록 했다.이에 앞서고 정부와 민간은 자동 운전·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 서비스를 위한 제5세대 기반 차량 사물 통신(5GV2X)융합 기술을 개발하고 실증하는 노력을 기울였다. 정부는 “기가 코리아 사업”이라는 이름으로 민간을 지원하기도 했지만 참가 기업 및 기관은 KT등 15개에 이른다. 이로써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C-ITS)서비스를 위한 제5세대 기반 차량 모노 통신(5GV2X)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레벨 4의 자동 운전 기술에 도전, 성공할 수 있었다”이라는 설명이다.과학 기술 정보 통신부에 따르면 최근 열린 시연회에서는 레벨 4의 기술 개발에 참여한 지자체 3곳, 즉 서울 상암, 경기도 판교, 대구 수성구를 연결하는 제5세대 기반의 차량 사물 통신(5GV2X)교통 관제 플랫폼의 성능을 검증하고 라이더(LiDAR)기반 지능형 교차로와 주문형 원격 주행 기능을 실제에서 시연했다. 또 정밀 지도 기반의 실시간 교통 정보를 제공하고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통한 실시간 관제, 폐쇄 회로(CCTV)영상을 통한 차량의 교통 신호 위반 여부 분석 자동 운전 인공 지능 교통 모의 실험 등 레벨 4의 모든 것을 검증했다.정부와 민간은 이런 노력을 바탕으로 레벨 4는 물론 궁극적으로는 완전 자동 운전 단계인 레벨 5에 도전할 계획이다. 이미 미국의 경우는 레벨 5에 가까운 수준의 기술 완성도를 갖고 있다고 알려졌다. “국내에서도 이런 민관 협업으로 기존의 성과물을 공유하고 셀룰러 기반의 차량 사물 통신(C-V2X)기술을 발전시켜서 5G-NR-V2X기술의 고도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다는 게 관련 업계의 입장이다.출처:애플 경제 http://www.apple-econom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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