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 or 이상 자율주행 자동차,

안녕하세요! 신성여자고등학교 융합과학동아리입니다.

우리가 영화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자율주행자동차, 과연 어벤져스가 아니면 탈 수 없는 것일까요?자율주행 자동차에 관해 알아봅시다!

출처 : 포스트는 저희는 자율주행자동차가 실제로 만들어지기도 하고 사용되기도 한다는 것을 알지만 많이 쓰이지 않아서 잘 모르겠습니다.자율주행자동차는 1970년대 중후반 자율주행자동차 연구가, 2010년대에는 연구가 급전진되어 사용차에 제한적으로 탑재되고 있습니다.2012년 IEEE 보고서에 따르면, 2040년에는 전 세계 차량의 약 75%가 자율주행차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출처 : 테슬라, 그럼 저희가 알고 있는 자율주행과 실제 자동차의 차이점은 뭘까요?자율주행차는 수준에 따라 기능이 달라집니다.0~5단계로 나뉘는 이 수준은 국제자동차기술자협회에 의해 분류하고 있습니다.쉽게 말해 0단계: 자율적인 기능이 전혀 탑재된 상태가 아닌 1단계: 전반추돌보조장치나 크루즈 및 자동브레이크 차선 이탈 등 주행지원을 해주는 몇 가지 장치가 있는 형태 2단계: 차량 스스로 방향과 속도를 조절하는 등 실질적인 주행을 하는 단계(위험 상황에서의 일시적 개입) 3단계: 자동차 스스로 장애물 등을 피하고 앞 차를 추월하는 것이 가능함(위험 상황에서의 일시적 개입) 3단계: 그러나 시속 50km 이상에서는 위험성 등을 피하고 앞 차를 추월하는 것이 가능함.4단계 : 조건이 지정된 상황에서 사람 없이 운전할 수 있다.5단계: 모든 조건을 갖춘 무인자동차(사람의 컨트롤X). 이렇게 우리가 타고 실제로 실현된 것은 3단계까지이고, 흔히 영화로 보는 자동차는 4, 5단계에 가깝다는 것입니다.

출처 : 삼정KPMG경제연구원, 자율주행이 만드는 새로운 변화, Vol.69, 2020

그러면 자율주행자동차에는 어떤 요소가 필요할까요?기본적으로는 세 가지가 필요해요.먼저 카메라를 이용하여 360도 시야를 확보하고 넓은 부분을 볼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데이터를 획득하지만 정확한 비주얼 데이터 제공에는 약간의 제한이 생깁니다.이를 극복하기 위해 레이더를 장착하여 전파를 펄스로 전송하고, 일련의 펄스파가 물체에 부딪히고 돌아오면 수신기로 감지하여 속도와 데이터를 획득합니다.하지만 이 레이더로도 다른 차량의 유형을 구별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습니다.추가로 Lidar가 존재합니다.이것은 레이더 같지만, 신호원이 전자파가 아닌 레이저로, 이것은 레이더와 함께 주행 차량 거리 감지를 실행하는 중요한 광전자 기술입니다.결국 Lidar는 자율 자동차에 3D 정보, 특히 자동차, 보행자의 형태 및 위치 데이터를 제공합니다.이 세 가지 요소가 조화롭게 자율주행이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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