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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읽는 북튜버 채널도 있고, 글씨 깎으면 에듀윌을 가르쳐 주는 펜도 있다.왜내가직접읽어야하지?독서수업을하는학생은이렇게말했다. 책을 소개하고 콘텐츠를 정리하는 북튜버(Book + Youtuber) 채널이 많이 있습니다. 손끝과 귀로 듣는 것이 눈과 머리로 읽는 것보다 빠르고 쉽고 두통도 생기지 않는다고 한다. 저는 최근에 비슷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초등학교 2학년 아이들은 문자가 쿠폰 코드가 많지 않은 동화책을 읽기 어렵기 때문이다. 5줄을 넘으면 책 내용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것 같아 학습에 방해가 되지 않을지 걱정이다.

◆한국 학생들의 이해력은 점차 감소하고 있다. 만 15세를 대상으로 실시한 학업성취도평가(PISA) 읽기 영역에서 한국은 2006년 기준 세계 1위였으나 2015년 이후 9위로 떨어졌다. 특히 최근 발표된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32.9%의 학생은 이해할 수 없는 수준의 읽기 실력을 보였다. 약물 추천자의 할인 지시를 이해할 수 없는 ‘문맹률’도 38%로 OECD 회원국 최하위권으로 미국 23.7%, 핀란드 12.6%, 핀란드 6.2%에 비해 낮은 수준이다. 스웨덴. 아싸. 엄훈 교수(청주대 문해지원센터 소장)에 따르면 현재 초등학생의 20%가 문해력 부족이라고 한다.

“읽기 능력은 텍스트를 이해하고 평가한 후에 사용하는 능력입니다. 문해력에는 단어와 문장을 해독하는 것뿐만 아니라 복잡한 텍스트를 읽고 해석하고 평가하는 능력도 포함됩니다.’ OECD는 2만원 할인 쿠폰의 이해력을 이렇게 정의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문해력’은 글을 읽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문학력은 사람들의 삶과 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능력이죠. 현대사회에서 문맹이 따르지 않으면 인간답게 살기는 어렵다. 문맹이 낮으면 디지털과 미디어의 문맹도 떨어지기 때문이다. 다양한 디지털 기기를 운용하는 과정이나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어렵다면 유용한 지식이나 최신 정보를 얻는 데 무감각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문해교육이 이뤄지지 않으면 아이들은 학교에 들어가면 실패를 겪는다. 그 때문에, 「조기 이해력」의 교육이 중요합니다. Early literacy는 본래 “early children literacy”의 약자로 출생 직후부터 8세까지 발달한다. 이 때문에 전문가들은 문해를 아동 발달의 측면에서 봐야 한다고 설명한다. 문맹은 프로모션 연령이 지남에 따라 점차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어릴 적에 습득해야 할 기술입니다. 엄훈 교수는 “초등학교 문학역량은 초등학교 2학년 이전에 마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람들이 실제로 책을 읽는 속도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볼 수 있는 환경도 중요합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책이 많은 가정에서 자란 아이들은 읽고 쓰는 능력이나 수리 능력이 더 높았습니다. 집에 책을 쌓는 것만으로 아이의 지적 능력을 키울 수 있다고 합니다. 호주국립대(Australian National University)와 미국 네바다대(University of Nevada) 연구원들이 OECD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집에 책이 많은 분위기에서 자란 어른들의 무역영어 문맹, 수리력, 컴퓨터 능력이 더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OECD 국제성인기량조사(PIAAC)의 20112015년 데이터를 바탕으로 31개국 남녀 16만 명의 언어 수학 컴퓨터 조작능력을 조사했다.

연구에 따르면 정규 교육이 거의 없어도 책이 없는 가정에서 자란 10대 젊은이들은 책이 거의 없는 환경에서 자란 대졸일수록 지능이 뛰어납니다. 실패를 경험하고 미끄러져 자신감을 잃을 수밖에 없는 문해 교육의 특성을 고려할 때 어릴 때부터 종이접기 책을 접하는 것은 아이들의 학습과 문해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문학역량은일반적인국제무역사와상관관계가있어요. 독해비율이높을수록문해력이높아집니다. 문과력을기르기위해서는여러분야의책을자주읽고새로운지식을받아들이는것에익숙해져야돼요.

일반적으로 초등학교 1,2학년까지는 부모의 가치관, 직업, 가족 구성원이 말하는 방식, 그들이 사는 지역의 분위기에 따라 어휘에 차이가 있었습니다. 어휘의 차이는 또 문학력 수준으로 이어집니다. 초등학교 3, 4학년생은 환경보다 자격증 독서량과 책 종류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책을 많이 읽는 아이는 어휘를 다양하게 이해하고 읽는 책에 따라 사용하는 단어가 달라져요. 자녀가책을읽으면서주부,직장인,학생,대학생을접하는어휘들은자연스럽게학습되고학습된어휘들은뇌와의식으로확립됩니다. 아이가 머리에 저장한 말 정도만 이해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이야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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