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IPTV 모집단 패널 불균형…콘텐츠 제작 생태계에도 악영향 왜곡된 시청률 조사로 중소 PP업계가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연 3조원이 넘는 방송광고 시장에서 시청률은 광고 수주를 위한 핵심 지표가 될 수밖에 없는데 플랫폼 간 패널 비율 불균형으로 심각한 피해를 보고 있기 때문이다.
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시청률 조사업체인 AGB닐슨은 PP광고 매출원인 수도권 20~49세 시청률을 집계하면서 케이블과 IPTV 모집단의 패널 반영률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아 PP업계로부터 시청률 조사방법과 그 신뢰도에 대한 지적을 받고 있다.
주요 광고주는 수도권 2049세 남녀 시청률을 중요 지표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 AGB닐슨은 20~49세 남녀 전체 모집단을 1126만여명(올해 7월 말 기준)으로 집계해 IPTV 731만명, 케이블 385만명, 스카이라이프 23만명으로 산정했다. 비율로는 IPTV 65%, 케이블 34%, 스카이라이프 2%다.
그러나 AGB닐슨은 실제 시청률을 결정하는 패널 수에서는 이러한 비율과는 전혀 다른 잣대를 적용하고 있다. IPTV 1262명, 케이블 297명, 스카이라이프 112명이다. 비율로는 IPTV 79%, 케이블 19%, 스카이라이프 7%다. 모집단 비율과 크게 다른 수치다.
PP업계 관계자는 “IPTV와 케이블 가구 수를 비교하면 약 55대 45 정도이고 AGB닐슨 모집단 집계에서도 65대 34 정도인데 실제 패널 수는 이 기준에 훨씬 못 미치는 8대 2 구조”라며 “AGB닐슨이 7월 패널을 시장 비율에 맞춰 개선하겠다고 했음에도 약속과 달리 상황은 전혀 개선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AGB닐슨이 시청률 조사에서 95% 점유율을 차지하는 독점적 사업자여서 개선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면서 “우리나라는 조사과정이나 산출결과에 대한 감사나 검증이 없지만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감독기관이 시청률 조사회사의 데이터에 대해 감사나 검증을 통해 모니터링을 실시한다”고 지적했다.
실제 미국의 경우 지난 9월 미국 시청률 감사기구인 MRC는 AGB닐슨의 데이터 인증을 중단하는 결정을 내렸다. 코로나19로 인해 시청률 측정 대상 시청자 변경 때문에 설치 인력이 출동하지 못했고, 이로 인해 샘플에 문제가 생겨 18~49세 대상 타깃 시청률이 2~6% 낮게 측정되는 일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패널 불균형으로 인한 시청률 왜곡 현상이 발생하면서 무고한 중소 PP의 피해가 이어지고 있다. 케이블 패널 수 부족으로 인해 비정상적인 시청률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16개 전체 어린이 채널의 케이블 시청률이 모두 0%를 기록하는 일이 발생하거나 커버리지와 번호대가 우수한 채널조차 시청률이 0%를 기록하는 사례가 나오고 있다. 또 50위권 내 특정 채널은 하루 동안 시청률이 30위를 오르내리는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또 다른 PP업계 관계자는 “채널마다 피해금액이 다르지만 어느 날 갑자기 10~20%가 줄어드는 게 아니라 반 토막이 나는 경우도 생기고 있다”며 “심각한 손해를 감수할 수밖에 없어 자칫 채널운용을 포기해야 하는 상황이 될 수 있다”고 토로했다.
특히 오징어 게임 등 OTT로 국내 콘텐츠 제작물에 관심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왜곡된 시청률이 국내 콘텐츠 제작 산업에 큰 피해를 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PP업계 관계자는 “국내 제작물이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면 단순히 시청률 문제가 아니라 국내 제작 생태계가 붕괴할 수도 있다”며 “내년 대선을 앞두고 시청률 문제가 여론 왜곡을 초래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정책당국이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방송통신위원회 관계자는 시청률 조사를 민간에서 하다 보니 정부가 개입하는 것은 정치적 해석의 여지도 있고 민간의 자율성 침해 부분도 있어 어려운 측면이 있다며 그러나 시장에서 신뢰할 수 없는 정도의 결과라면 조사업체 스스로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하며 정부도 이 부분에 대해 신중히 고민하면서 조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태진 기자 [email protected]
[출처] 왜곡된 시청률 조사에 중소PP ‘억울함’ – ZDNet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