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기술 발전을 위한 과제 해결 방향

● McKinsey는 자동차, 운송, 소프트웨어 기업 임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 L4 수준의 실현시기, 병목 원인, 투자 우선순위 및 비용, 로봇 수익화 모델 등 자율주행 차량의 방향성 조사 ● 조사결과를 참고하여 자율주행 발전 방향을 정하면 도움이 된다 ● 자율주행 발전에 따른 새로운 변화에 대응한 인프라 구조를 형성할 필요가 있다 □ 자율주행 관련 기업(자동차, 운송, 소프트웨어) 임원 설문조사

○ 설문 개요-자율주행차가 언제 시행되는지, 대규모 상용화를 위해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 어떤 주요 기술이 자동화하는 도로를 만들 것인지 등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한다.설문조사는 전 세계 자율주행 관련 자동차 기업, 운송 기업, 소프트웨어 기업 임원 75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한다.조사대상자에게 예상되는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 실현시기, 자율주행 도입을 가로막는 장애물, 레벨4 및 레벨5 수준의 자율주행을 개발하기 위한 예상 투자비용,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투자우선순위, 로보택시 및 셔틀 수익화 모델은 무엇

○ L4 자율주행 실현시기 설문조사

[그림1] L4 레벨 자율주행 기술 구현시기 예상 조사결과 – 레벨3 레벨 자율주행에서 레벨4 레벨로의 발전은 2024년 또는 2025년경에 가능하다고 응답한 – 레벨4 자율주행 시스템 구현 초기단계에서는 도로상황이나 날씨 등의 조건에 따라 제한적으로 배치될 것.

○ 자율주행 도입의 장애물

[그림2] L4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 구현시기 예상 조사 결과 – 응답자의 60%는 자율주행 관련 규제 지원이 부족한 것을 자율주행 도입의 가장 큰 장애물로 판단한다 – 최근 일부 국가에서 자율주행 규제제도를 도입하고 있으나 포괄적인 규제는 아직 부족하다 – 자율주행 도입의 장애물로 소비자 수요 문제는 가장 낮다고 판단한다.

○ L4와 L5 자율주행 개발 예상 비용 설문조사

[그림3] L4와 L5 자율주행 개발 예상 비용 조사 결과 – 조사 응답자는 L4 수준의 기술 검증 및 테스트, 대량 시장 제조를 위한 설계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포함한 초기 개발 비용을 최소 약 6억달러에서 최대 약 15억달러 사이에 이를 것으로 예상한다 – 하드웨어 개발 예상 비용에는 고성능 컴퓨팅, 감지 및 작동 기술을 포함하며 초기 안전 개념 설계, 테스트, 산업화 전반에 걸쳐 구성요소, 시스템 개발 수준, 맞춤 제작 서비스 등을 모두 포함한다 – 소프트웨어 개발 예상 비용에는 시뮬레이션 도구, 데이터 수집 및 스토리지, 클라우드 기술을 활용한 시뮬레이션, 테스트 등이 포함된다., 낮은 수준의 모듈 테스트 및 표준을 충족하기 위한 프로세스 등을 포함하는 것

○ 부문별 이익 극대화 투자 우선순위 설문조사

[그림4] 부문별 이익 극대화를 위한 투자 우선순위 조사 결과 – 설문 응답자는 예측, 판단 및 인지 부분의 소프트웨어에 투자하는 것이 투자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최우선 순위라고 판단함 – 다음으로 하드웨어 요소인 광 감지 및 범위 기능의 라이다와 제어 장치의 성능 칩과 하드웨어 가속기가 중요하다고 응답함 – 개발 도구가 가장 중요하다고 언급한 응답자는 가장 적었다.

○ 로봇수익화모형설문조사

[그림5] 로봇수익화 모델 조사 결과 – 조사대상자는 로보택시의 주요 시장은 중국과 미국이 될 것이라고 응답 – 이후 대규모 시장화는 2026년 이후에나 가능할 것이라고 응답하였다 – 응답자의 지역 및 회사 유형별로 널리 보급될 수 있는 로봇수익화 모델이 무엇이 될 것인지에 대한 응답은 달랐다 – 지역별 조사에서는 월 정기구독 모델이 가장 많이 선택되었다 – 유형별 조사에서 스타트업 응답자는 이동거리 및 여행에 따른 복합결제 모델과 월 정기구독 모델을 가장 많이 선택하였고 소프트웨어와 자동차 기업 응답자는 월 정기구독 모델이 가장 많이 선택하였다.

○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에 따른 변화 – 발전된 환경에서는 전략적 파트너십과 새로운 시장 전략이 등장할 것 – 이에 따라 관계자들은 자본을 조달하고 배치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 예를 들어 물류 분야에서는 장거리 운송 차량에 운전자를 배치할 필요가 없어져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 또한 물류 업체는 물류 창고를 도로 근처에 배치하여 도로와 창고 간의 자율주행이 가능해지면 관련 인프라를 재구성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published December 22, 2021

<참고문헌> By Kersten Heineke, Ruth Heuss, Ani Kelkar, and Martin Kellner, “What’s next for autonomous vehicles?”, https://www.mckinsey.com/features/mckinsey-center-for-future-mobility/our-insights/whats-next-for-autonomous-veh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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