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은 잘 됐어요? ” 2025년 국세청 홈택스 개편사항 정리해봤습니다

안녕하세요! 행동하는 아빠입니다. 요즘 연말정산으로 국세청 홈택스 이용하시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사실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는 원래 더 복잡한 구성이었다는 것을 알고 계십니까? 원래 홈택스는 직접 이용하는 일반 개인이 아니라 관련 행정 업무를 하는 담당 부서 기준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지금은 종합소득세를 납부하려면 직관적으로 ‘종합소득세 납부’라는 카테고리를 선택할 수 있지만, 예전에는 ‘세금신고’라는 카테고리를 찾은 뒤 직접 종합소득세 납부 탭을 찾아야 했습니다. 안녕하세요! 행동하는 아빠입니다. 요즘 연말정산으로 국세청 홈택스 이용하시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사실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는 원래 더 복잡한 구성이었다는 것을 알고 계십니까? 원래 홈택스는 직접 이용하는 일반 개인이 아니라 관련 행정 업무를 하는 담당 부서 기준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지금은 종합소득세를 납부하려면 직관적으로 ‘종합소득세 납부’라는 카테고리를 선택할 수 있지만, 예전에는 ‘세금신고’라는 카테고리를 찾은 뒤 직접 종합소득세 납부 탭을 찾아야 했습니다.

때문에 행정업무에 익숙하지 않은 이용자에게는 필요한 카테고리를 찾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이러한 불편이 개선되면서 일반 이용자들도 직관적으로 쉽게 원하는 서비스를 찾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런 국세청 홈택스가 2025년 1월을 기점으로 다시 한 번 새로운 개편을 시작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홈택스 개편 내용에 대해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때문에 행정업무에 익숙하지 않은 이용자에게는 필요한 카테고리를 찾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이러한 불편이 개선되면서 일반 이용자들도 직관적으로 쉽게 원하는 서비스를 찾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런 국세청 홈택스가 2025년 1월을 기점으로 다시 한 번 새로운 개편을 시작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홈택스 개편 내용에 대해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국세청 홈택스란? 2. 국세청 홈택스 개편 내용 1) 부가가치세 신고 서비스 자동화 2) 개인 맞춤형 포털 3) AI를 활용한 지능형 검색 기능 4)종합소득세 환급서비스 개선 목차 1. 국세청 홈택스란? 2. 국세청 홈택스 개편 내용 1) 부가가치세 신고 서비스 자동화 2) 개인 맞춤형 포털 3) AI를 활용한 지능형 검색 기능 4)종합소득세 환급서비스 개선

1. 국세청의 홈택스란? 1. 국세청의 홈택스란?

먼저 국세청 홈택스는 대한민국 공식기관인 국세청이 제공하는 인터넷 서비스로 국세청이 주관하는 많은 업무를 온라인으로 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시작은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뿐이었지만 지금은 매우 많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국세청 홈택스는 대한민국 공식기관인 국세청이 제공하는 인터넷 서비스로 국세청이 주관하는 많은 업무를 온라인으로 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시작은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뿐이었지만 지금은 매우 많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국세청 홈택스 개편 내용 2. 국세청 홈택스 개편내용

1) 부가세 신고 서비스 자동화 2025년 개편 내용 중 첫 번째는 부가세 신고 서비스가 자동화된다는 점입니다. 부가세 신고는 원래 개인이 직접 신고 시기 및 과세 유형을 합쳐서 하나씩 처리해야 했는데요. 개편 이후에는 로그인만 하면 자동으로 진행이 됩니다. 1) 부가세 신고 서비스 자동화 2025년 개편 내용 중 첫 번째는 부가세 신고 서비스가 자동화된다는 점입니다. 부가세 신고는 원래 개인이 직접 신고 시기 및 과세 유형을 합쳐서 하나씩 처리해야 했는데요. 개편 이후에는 로그인만 하면 자동으로 진행이 됩니다.

본인인증을 통한 로그인 후 접속하면 납세자의 신고시기 및 과세유형에 맞는 화면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또 국세청이 보유한 전자세금계산서, 현금영수증, 신용카드 등의 정보를 활용해 홈택스에서 자동으로 신고서를 작성하기도 합니다. 로그인만 하면 말 그대로 홈택스가 부가세 전자신고를 대신해주는 겁니다. 납세자는 홈택스가 정리해준 목록을 확인한 후 매출이나 공제항목을 수정할 수 있으며, 수정 후에는 부가세가 자동으로 다시 계산될 수도 있습니다. 본인인증을 통한 로그인 후 접속하면 납세자의 신고시기 및 과세유형에 맞는 화면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또 국세청이 보유한 전자세금계산서, 현금영수증, 신용카드 등의 정보를 활용해 홈택스에서 자동으로 신고서를 작성하기도 합니다. 로그인만 하면 말 그대로 홈택스가 부가세 전자신고를 대신해주는 겁니다. 납세자는 홈택스가 정리해준 목록을 확인한 후 매출이나 공제항목을 수정할 수 있으며, 수정 후에는 부가세가 자동으로 다시 계산될 수도 있습니다.

2) 개인 맞춤형 포털의 두 번째 개편 내용은 개인 맞춤형 포털 만들기입니다. 홈택스는 원래 총 4066개의 화면과 800개의 메뉴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이 때문에 일반 납세자가 원하는 업무를 찾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어떤 메뉴를 누르면 자신이 원하는 항목을 찾을 수 있는지 알기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2) 개인 맞춤형 포털의 두 번째 개편 내용은 개인 맞춤형 포털 만들기입니다. 홈택스는 원래 총 4066개의 화면과 800개의 메뉴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이 때문에 일반 납세자가 원하는 업무를 찾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어떤 메뉴를 누르면 자신이 원하는 항목을 찾을 수 있는지 알기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납세자마다 개인 맞춤형 포털을 마련해주기 위해 항목을 찾고 필요 업무를 처리하는 것이 더 쉬워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개편된 포털에서는 상단의 바를 통해 각종 안내사항 등 저에게 오는 공지사항을 확인할 수 있으며, 그동안 세금을 신고하거나 납부한 내역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하단에는 데이터 분석을 통해 홈택스가 납세자에게 추천해준 맞춤형 메뉴가 구성돼 있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사업자로 보이는 납세자에게는 사업자가 필요로 할 만한 메뉴를 추천해 준 것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납세자마다 개인 맞춤형 포털을 마련해주기 위해 항목을 찾고 필요 업무를 처리하는 것이 더 쉬워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개편된 포털에서는 상단의 바를 통해 각종 안내사항 등 저에게 오는 공지사항을 확인할 수 있으며, 그동안 세금을 신고하거나 납부한 내역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하단에는 데이터 분석을 통해 홈택스가 납세자에게 추천해준 맞춤형 메뉴가 구성돼 있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사업자로 보이는 납세자에게는 사업자가 필요로 할 만한 메뉴를 추천해 준 것입니다.

3)AI를 활용한 지능형 검색 기능, 세 번째 개편 내용은 바로 AI를 활용한 지능형 검색 기능입니다. 기존에는 홈택스에 뭔가 검색을 하려면 메뉴에 작성되어 있는 정확한 단어를 사용해서 작성해야 했거든요. 이제는 일반 납세자들에게 익숙한 유사한 단어를 사용하여 검색해도 연관 검색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배달라이더로 일하고 있는 납세자가 ‘인적서비스 소득자’라는 정확한 행정용어를 몰라도 ‘배달라이더’ 등으로 검색하면 인적서비스 소득자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식입니다. 이외의 다른 항목도 이 방식으로 보다 쉽게 검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AI를 활용한 지능형 검색 기능, 세 번째 개편 내용은 바로 AI를 활용한 지능형 검색 기능입니다. 기존에는 홈택스에 뭔가 검색을 하려면 메뉴에 작성되어 있는 정확한 단어를 사용해서 작성해야 했거든요. 이제는 일반 납세자들에게 익숙한 유사한 단어를 사용하여 검색해도 연관 검색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배달라이더로 일하고 있는 납세자가 ‘인적서비스 소득자’라는 정확한 행정용어를 몰라도 ‘배달라이더’ 등으로 검색하면 인적서비스 소득자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식입니다. 이외의 다른 항목도 이 방식으로 보다 쉽게 검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4)종합 소득세 환급 서비스 개선의 마지막으로 국세청은 2025년 3월에 더 편리하고 정확하게 된 종합 소득세 환급 서비스를 선 보일 예정입니다.현재 가칭은 ‘스마트 환급’서비스입니다.납세자 유형별로 최대 5년 분의 소득 금액 및 환급 세액을 뽐내고 원 터치로 간편하게 신고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겁니다.종래는 국세청의 종합 소득세 환급 서비스가 복잡하게 느껴졌기 때문에 섬 쵸무삼 등 외부 서비스를 이용하고 환급을 받는 사람들이 많았는데요.이는 홈 택스만으로도 원터치로 간편하게 환급을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물론, 홈 택스·자사 서비스이기 때문에 수수료는 없으며 안전이 보장되어 있으므로 향후는 이를 활용하는 납세자들이 많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4)종합 소득세 환급 서비스 개선의 마지막으로 국세청은 2025년 3월에 더 편리하고 정확하게 된 종합 소득세 환급 서비스를 선 보일 예정입니다.현재 가칭은 ‘스마트 환급’서비스입니다.납세자 유형별로 최대 5년 분의 소득 금액 및 환급 세액을 뽐내고 원 터치로 간편하게 신고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겁니다.종래는 국세청의 종합 소득세 환급 서비스가 복잡하게 느껴졌기 때문에 섬 쵸무삼 등 외부 서비스를 이용하고 환급을 받는 사람들이 많았는데요.이는 홈 택스만으로도 원터치로 간편하게 환급을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물론, 홈 택스·자사 서비스이기 때문에 수수료는 없으며 안전이 보장되어 있으므로 향후는 이를 활용하는 납세자들이 많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렇게 2025년부터 크게 변화하지 않는 국세청 홈택스에 대한 내용을 검토하였습니다. 국세청 담당자는 자문단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장애인과 노인을 비롯한 취약계층의 서비스 접근성을 세심하게 배려했다고 인터뷰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2025년부터는 알기 쉽고 편리해진 홈택스 서비스를 통해 더 빠르게 세금 업무를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렇게 2025년부터 크게 변화하지 않는 국세청 홈택스에 대한 내용을 검토하였습니다. 국세청 담당자는 자문단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장애인과 노인을 비롯한 취약계층의 서비스 접근성을 세심하게 배려했다고 인터뷰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2025년부터는 알기 쉽고 편리해진 홈택스 서비스를 통해 더 빠르게 세금 업무를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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