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모델 캔버스(9‘ BLOCK)(2) – 작성 방법(r.01)

안녕하세요! 중소기업이 한국형 강소기업(K Champ)으로 전환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는 ‘강소제조인’입니다.이번에는 중소기업이 한국형 강소기업으로의 성공적인 전환을 위해 현행 또는 신규 비즈니스 모델의 검토, 구축에 도움이 되는 Business Model Generation(9 Blocks)을 “작성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공유합니다.■ ■ ■ 9 Blocks(Business Model Canvas)

안녕하세요! 중소기업이 한국형 강소기업(K Champ)으로 전환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는 ‘강소제조인’입니다.이번에는 중소기업이 한국형 강소기업으로의 성공적인 전환을 위해 현행 또는 신규 비즈니스 모델의 검토, 구축에 도움이 되는 Business Model Generation(9 Blocks)을 “작성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공유합니다.■ ■ ■ 9 Blocks(Business Model Canvas)

① CS(Customer Segments)고객 세그먼트[기업이 가치를 제공하는 타깃 그룹 설정]조직은 1개 이상의 고객 세그먼트에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한 ② VP(Value Propositions)가치 제안]설정된 고객에게 어떠한 가치를 제공하는가?-조직은 고객이 직면한 문제 해결 및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특정의 가치 제공 ③ CH(Channels)유통 채널 ┃ 해당 제품을 어떤 경로를 통해서 알고 판매할지를 기술 ‐ 조직이 제공하는 가치는 커뮤니케이션, 물류, 세일즈 채널을 통해서 고객에게 전달 ④ CR(Customer Relations)고객 관계 ┃ 특정 고객 그룹과 어떤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갈 수 있는 방법 ‐ 고객과의 관계는 고객 세그먼트 별로 특정적으로 확립 및 유지 ⑤ R$(Revenue Streams)수익원 ┃ 기업이 어느 부분에서 수익을 창출하는지를 파악 ‐ 조직은 고객에게 전달하겠다고 s)핵심 자원 ⦁ 사업을 원활히 추진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핵심 역량 중 현재 보유하고 있는 인적, 물적, 지적, 재무 자원 등을 파악-조직은 각 요소의 성공적인 실현을 위해서 핵심장 자원이 필요 ⑦ KA(Key Activities)핵심 활동 ⦁ 사업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 반드시 해야 하는 중요한 활동(생산 판매 지원 등)-조직은 각 요소의 성공적인 실현을 위해서 다양한 유형의 핵심 활동 수행 ⑧ Key Partnerships)핵심 파트너십 ⦁ 나의 부족한 자원을 보완할 수 있는 핵심 파트너들을 통해서, 또 특정 활동-외부 활동 은 아웃 소싱)¥C$(CostStructures)비용 구조[비즈니스 모델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발생하는 고정비 및 변동비를 반영한 전체 비용 등을 산정-비즈니스 모델의 각 요소를 수행하려면 비용이 드는 1)비용 주도(cost-driven)-가능한 최소 비용 구조를 작성하고 이를 유지할 목적(저가 정책, 최대한의 자동화, 아웃 소싱 확대 등)2)가치주도(value-driven)-고급 가치 포지션과 고도의 커스터마이즈 서비스

◈ Design단계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디자인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과 도구(고객 통찰, Ideation, 비주얼 싱킹, 프로토 타입 스토리텔링, 시나리오)1)Customer Insights(고객 통찰)⦁ 고객 관계를 확실히 이해하기:어떤 가치 프로포지션 유통 채널, 고객 관계, 수익원의 선택 ⦁ 공감 맵(The Empathy Map):고객 경험, 환경(영향력)생각과 느낌(관심사)발언과 실천(행동)진정, 비전(갈망)⦁ 고객 프로필 밸류 → 고객 관계 Ideation 아니라 고객의 불만,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완전히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것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새로운 메커니즘을 설계[비즈니스 모델 혁신의 구심점(자원, 주문, 고객, 재무)]모델 변화의 출발점으로 삼았다하고”고객 주도””주문 주도””자원 주도”가 있다.-고객 주도:고객 요구에 더 충실, 접근성과 편리성 향상에 초점-주문 주도: 새로운 가치·프로포션 창출-자원 주도:기존 인프라와 파트너십을 통해서 비즈니스 모델을 확장

⦁”Whatif”질문 법 활용[Ideation프로세스:다양한 구성원, 브레인 스토밍, 고객 관계 사업, 제품 혁신 사업, 인프라 스트럭처 비즈니스 3)VisualThinking의 가치]시각화[기초 이해]대화 촉진[아이디어 탐색]소통 개선]다양한 형태]비주얼 스토리텔링 4)Prototyping]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데 새로운 가능성을 찾아 이해를 넓히는 데 도움이 되는 디자인 태도: 많은 아이디어 중에서 좋은 아이디어를 선정]다양한 스케일의 프로토 타입 5)Storytelling:현상에 도전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소개하기: 낯선 효과를 장려하기:에 유용, 투자가를 설득하고 종업원을 참가시킬 수 있다.⦁ 손에 잡히듯, 노골적으로 끌어올린다.-Making Business Models Tangible:기업(종업원)의 관점, 고객의 관점-Making the future Tangible:아이디어 자극, 변화의 추구 이야기/이미지, 비디오 롤 플레이 텍스트/이미지, 만화 6)Scenarios⦁ 시나리오에 의한 비즈니스 모델 디자인:추상적인 것을 구체화, 비즈니스 모델 디자인과 관련된 전후 맥락을 상세히 전하면서 개발 프로세스에 정보를 제공 → 고객의 다양한 배경을 설명 → 비즈니스 모델이 경쟁하는 미래의 환경을 담고 보면 역할 ⦁ 아이디어 탐구 ⦁ 미래 시나리오

⦁ “Whatif” 질문법 활용 [Ideation 프로세스 : 다양한 구성원, 브레인스토밍, 고객 관계 비즈니스, 제품 혁신 비즈니스, 인프라 비즈니스 3) Visual Thinking의 가치] 시각화 [기초 이해] 대화 촉진 [아이디어 탐색] 커뮤니케이션 개선] 다양한 형태] 비주얼 스토리텔링 4) Prototyping]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데 새로운 가능성을 찾고 이해를 넓히는 데 도움이 되는 디자인 태도 : 많은 아이디어 중 좋은 아이디어 선정] 다양한 스케일의 프로토타입 5) Storytelling : 현재 상황에 도전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소개하는 것 : 낯선 효과 :⦁ 손에 잡히듯이, 확실히, 끌어올려라. – Marking Business Models Tangible : 기업(직원)의 관점, 고객의 관점 – Making the future Tangible : 아이디어 자극, 변화 추구 이야기/이미지, 비디오 클립, 롤플레이, 텍스트/이미지, 만화 6) Scenarios⦁ 시나리오를 통한 비즈니스 모델 디자인 : 추상적인 것을 구체화, 비즈니스 모델 디자인과 관련된 전후 맥락을 상세하게 전달하고 개발 과정에 정보 제공 → 고객의 다양한 배경 설명 → 비즈니스 모델이 경쟁하는 미래 환경을 그려보는 역할 ⦁ 아이디어 탐구⦁

◈ Process 조직의 특정 요구에 적용할 수 있는 포괄적인 비즈니스 모델 디자인 준비, 실행 1) 디자인 태도 2) 5단계 (Phase) [Mobilize : 스테이지 준비] Understand : 필요한 요소 조사, 분석] Design : 모델안 작성, 테스트 및 선정] Implement : 프로토타입 실행┃ Management : 시장 반응에 따라 개조, 수정

◈ Outlook1)이윤에 중점을 두지 않는 비즈니스 모델 2)컴퓨터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 3)비즈니스 모델과 비즈니스 플랜과 관계[비즈니스 플랜]캔버스를 사용하여 비즈니스 요소를 그림으로 설명-밸류 포지션을 설명-고객이 그것을 필요로 하는 증거를 제시- 어떻게 시장에 접근하거나 스토리 전개-목표 세그먼트의 매력을 강조-필요로 하는 핵심 자원 및 활동을 설명[비즈니스 모델 실행 시 발생하는 문제점]비즈니스 모델과 IT의 조화를 어떻게 이뤄질 수 있을까? 다음은 기존 또는 신규 비즈니스 모델의 검토, 구축에 도움을, 알렉산더·올스타·와일드와 예수…피그느아의 저서인 Business Model Generation(9 Blocks)”적용 사례”에 관한 내용을 정리해서 공유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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