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행버스 BRT (Bus Rapid Tr ansit) 국내 자율주행차 시범운행, 간선

지난해 11월 국토교통부로부터 서울, 충북, 광주, 대구, 제주 등과 함께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로 지정된 세종시.

세종시가 자율주행여객부터 화물운송, 배달까지 도시 전체가 자율주행기술을 실증하는 테스트베드 역할을 하고 있다.

( https://www.sejong.go.kr/ archive / subject / view 4 . jsp 제공 )

간선급행버스(BRT-Bus Rapid Transit) 순환노선 22.9㎞ 구간과 세종터미널에서 오송역까지 22.4㎞ 구간에서 자율차버스와 화물운송차량이 운영된다. 이와 별도로 BRT와 연계해 정부세종청사, 국립세종도서관까지 교통수요를 담당하는 수요응답형 순환선도 운행한다.

(https://www.gg.go.kr/co n tents/contents.do?ciIdx=835&menuId=1938 제공)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해 12월부터 정부세종청사 인근 실제 도로에서 자율주행 상용화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카카오 모빌리티 제공=세종시는 올해 말까지 시내 BRT 전 구간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실증해 대형버스뿐 아니라 중소형 버스까지 확대 적용해 상용화할 계획이다.서울대 산학협력단 등이 자율협력 주행 기반의 친환경 대중교통 플랫폼 기술개발을 맡고 SK텔레콤 등이 자율주행을 위한 디지털 인프라인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 구축을 담당한다.

S-BRT는 (Super-Bus Rapid Transit) 지하철 시스템을 버스에 도입한 시스템으로 전용차로를 이용하여 우선신호시스템이 적용되며 교차로 구간은 전용지하도나 고가도로 등 입체통과수단을 만들어 정지하지 않고 달릴 수 있다.

차량은 수소·전기버스 등 친환경 차량을 우선 운행하고 수요가 몰리는 출퇴근 시간에는 굴절버스 등 대용량 차량을 투입할 계획이다. 굴절버스는 버스 2대를 연결한 것과 비슷한 수송력을 갖고 있어 대량 수송에 경쟁력이 있다는 설명이다.자율주행기술의 메카 세종…버스·로봇 도입 <연합뉴스>(https://www.sciencetimes.co.kr/news/))

이 영 주 논설위원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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